핵심 경제지식과 2019년 경제전망 모두 담아

[한의신문=김대영 기자] 경제가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이 워낙 크다 보니 외면하긴 어렵고, 이해하긴 더 어렵다.
대중의 관점에서 경제를 쉽게 해설해주고 나아가 나의 가계경제는 어떤 전략을 짜는 것이 현명한지 알려주는 대중 경제서에 배고파 있다면 최대 교육서비스 전문기업 ‘오마이스쿨’과 유튜브 및 네이버 비즈니스 섹션에서 ‘경제 읽어주는 남자’로 활동하고 있는 김광석 이코노미스트의 신간 ‘경제 읽어주는 남자’가 제격이다.
지금의 한국경제와 세계경제를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사건이나 뉴스들을 제시하고 그것들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기본 개념들을 함께 설명해주는 ‘경제 읽어주는 남자’는 출간 1주일만에 교보문고 경제상식 부문 2위에 올라섰다.
저자 김광석 이코노미스트와 책과 경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Q : 왜 경제 읽어주는 남자라고 이름을 지었나?
평생 연구자로 살아오면서 여러 경영경제 보고서와 논문을 써왔다. 특히 경제 연구를 하다 보니 저 혼자만의 삶만 보는 게 아니라 세상도 넓게 보이고 미래도 보이는 경험을 많이 했다. 언젠가 경제를 잘 알지 못하는 분들을 뵌 적이 있었는데 경제를 알기 쉽게 공유해 드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경제 읽어 주는 남자’가 탄생하게 됐다.
Q: 경제가 어렵다. 그럼에도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가 뭔가?
인간은 그냥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을 좀 더 널리 알고 싶고 그 세상 속에서 유기적으로 어떤 관계를 맺어 가면서 지내고 싶은 욕구가 있다. 경제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 그리고 미래가 보인다.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이 바로 경제를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Q : 취업준비생들도 경제의 흐름을 알아야 한다고 조언하는데 이유가 뭔가?
취업준비생들은 주로 기업이나 공공기관에 취업을 한다. 그런데 공공기관이나 기업들은 경제적인 환경 변화에 둘러쌓여 있다. 면접이나 논술고사를 볼 때 어떠한 경제현상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한 답변을 정확하게 글로써, 말로써 표현한다면 당연히 우수한 인재로 주목받을 수 있다. 그러면 채용될 가능성도 그만큼 커진다.
Q : 투자적 관점에서도 경제가 많은 도움이 되는가?
‘경제를 모르고 투자하는 사람은 눈을 감고 운전하는 것과 같다. 굉장히 위험하다. 그게 묻지마 투자다’ 라고 할 수 있다. 경제지표와 주가지수는 밀접하게 동행한다. 정확히 경제현상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경제 흐름을 이해하면서 투자한다면 굉장히 유용할 수 있다. 경제를 안다는 것은 시점을 파악한다는 것이고 시점을 파악한다면 어떤 종목이든 다 적용될 수가 있다. 그래서 시점을 파악한다는 측면에서 경제 흐름을 이해하는 것은 투자의사 결정에 굉장히 도움이 된다.
Q : 일반인들은 경제기사를 보더라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러다 보면 관심도 사라지게 되는데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좋은가?
경제 기사도, 경제 뉴스도 역시 경제전문가들이 써 놓은 전문용어들이 많다보니 이해하기 어렵다. 그렇다고 경제용어를 달달 암기한다고 해서 경제가 바로 이해되는 것도 아니다. 영어사전의 단어를 다 외운다고 영어가 바로 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그런데 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 경제 입문서들이 경제사전스러운 것들이 많다. 그래서 ‘경제 읽어주는 남자’에서는 일단 이슈를 먼저 던져주고 그 이슈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경제 용어를 알려주되 경제용어를 사전식, 교과서식 전달이 아니라 우리 일반인의 언어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했다. 이 책의 특징이 바로 거기에 있다. 이슈를 이해하는데 필요로 하는 용어들을 우리들의 언어로 정리한다면 앞으로 경제 기사가 충분히 쉽게 읽힐 것이다.
Q : ‘경제 읽어주는 남자’를 간단하게 소개해 달라.
어렵다고 생각되는 경제의 기본 개념들을 최신 경제 이슈들을 활용해 쉽게 풀어주고자 했다. 총 3개 부분으로 나눠져 있는데 Part1에서는 경제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 지식들을 설명해 놓았다. 현실 속 경제 현상들을 본격적으로 소화하기에 앞서 기본 재료들을 살펴보는 식이다. Part2에서는 금리, 무역, 환율, 부동산, 실업률 등 13가지의 주요 경제 개념들을 친근한 구어체로 서술했다. 그리고 각각의 강연 뒤에는 ‘응용학습’이 이어진다. 앞부분의 기초 강연에서 배운 지식들을 지금 현재 이슈가 되는 현실 경제에 대입해보는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제1강 금리’에서 금리를 둘러싼 각종 기초 지식을 배웠다면 ‘금리 응용학습’에 가서 현재 미국의 경제 상황과 기준금리 기조를 살펴보고 기준금리 인상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 나아가 기업과 개인에 미치는 영향들을 살펴보는 식이다. Part3에서는 2019년 경제전망을 담았다. 당장 우리 삶에 변화를 몰고 올 국내외 주요 경제 이슈 10가지를 선정해 미래를 전망하고 대응책을 고민해보고자 했다. 대표적으로 무역전쟁과 환율전쟁의 양상, 높아지는 신흥국 위기 가능성, 고조되는 역전세난, 남북경협에 대한 기대와 우려 등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