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5.5℃
  • 구름많음3.0℃
  • 맑음철원-0.9℃
  • 맑음동두천0.0℃
  • 맑음파주-2.3℃
  • 맑음대관령0.6℃
  • 구름많음춘천3.7℃
  • 맑음백령도8.9℃
  • 맑음북강릉3.9℃
  • 맑음강릉6.1℃
  • 맑음동해4.0℃
  • 맑음서울1.9℃
  • 맑음인천3.3℃
  • 맑음원주2.2℃
  • 비울릉도8.8℃
  • 맑음수원2.1℃
  • 구름많음영월3.7℃
  • 맑음충주1.4℃
  • 맑음서산2.8℃
  • 맑음울진6.0℃
  • 맑음청주5.0℃
  • 박무대전3.3℃
  • 맑음추풍령5.6℃
  • 안개안동4.5℃
  • 맑음상주5.8℃
  • 구름많음포항10.5℃
  • 맑음군산2.7℃
  • 맑음대구6.2℃
  • 흐림전주5.0℃
  • 맑음울산8.8℃
  • 맑음창원10.0℃
  • 맑음광주5.2℃
  • 맑음부산9.0℃
  • 맑음통영9.9℃
  • 맑음목포7.8℃
  • 맑음여수8.0℃
  • 맑음흑산도10.8℃
  • 맑음완도7.7℃
  • 맑음고창3.8℃
  • 맑음순천6.2℃
  • 맑음홍성(예)0.6℃
  • 맑음1.7℃
  • 맑음제주12.2℃
  • 맑음고산12.2℃
  • 맑음성산10.7℃
  • 맑음서귀포12.0℃
  • 맑음진주3.6℃
  • 맑음강화2.2℃
  • 맑음양평4.1℃
  • 맑음이천3.2℃
  • 구름많음인제3.9℃
  • 맑음홍천3.1℃
  • 맑음태백-0.5℃
  • 흐림정선군4.0℃
  • 맑음제천-0.5℃
  • 흐림보은1.1℃
  • 맑음천안1.8℃
  • 맑음보령2.8℃
  • 맑음부여1.3℃
  • 흐림금산3.1℃
  • 맑음2.7℃
  • 맑음부안3.8℃
  • 흐림임실5.8℃
  • 흐림정읍3.3℃
  • 맑음남원3.0℃
  • 맑음장수1.8℃
  • 맑음고창군2.5℃
  • 맑음영광군4.0℃
  • 맑음김해시7.7℃
  • 맑음순창군3.8℃
  • 맑음북창원8.4℃
  • 맑음양산시8.8℃
  • 맑음보성군8.6℃
  • 맑음강진군7.3℃
  • 맑음장흥7.4℃
  • 맑음해남8.7℃
  • 맑음고흥5.7℃
  • 맑음의령군4.9℃
  • 맑음함양군2.4℃
  • 맑음광양시6.4℃
  • 맑음진도군9.4℃
  • 맑음봉화0.3℃
  • 맑음영주1.2℃
  • 맑음문경3.5℃
  • 흐림청송군5.4℃
  • 맑음영덕8.4℃
  • 흐림의성6.4℃
  • 맑음구미6.0℃
  • 맑음영천6.9℃
  • 구름많음경주시9.1℃
  • 맑음거창2.1℃
  • 맑음합천6.1℃
  • 맑음밀양8.7℃
  • 맑음산청3.6℃
  • 맑음거제10.0℃
  • 맑음남해7.4℃
  • 맑음8.6℃
기상청 제공

2026년 11월 10일 (화)

의료급여 선정기준 1인 109만원·4인 277만원으로 상향

의료급여 선정기준 1인 109만원·4인 277만원으로 상향

복지부, 중위소득 선정기준 확정…기준 중위소득 6.7% 역대 최대 인상
정부, 중위소득 인상으로 의료 취약계층 의료 이용 기회 확대 기대

중위소득_표 원본001.png

 

[한의신문] 내년도 기준 중위소득이 역대 최대인 6.70% 인상되면서 의료급여를 비롯한 각종 보건의료 지원제도의 대상 범위도 함께 확대된다.

 

특히 의료급여 선정기준이 상향 조정됨에 따라 의료비 부담이 큰 저소득층의 의료 접근성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보건복지부는 28일 열린 제80차 중앙생활보장위원회에서 2027년도 기준 중위소득과 급여별 선정기준을 확정했다.

 

의료급여는 기준 중위소득의 40% 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기준 중위소득 인상은 곧 의료급여 수급 대상 확대와 직결된다. 이에 따라 의료급여 선정기준은 1인 가구 기준 올해 102만5695원에서 내년 109만4417원으로, 4인 가구는 259만7895원에서 277만1954원으로 각각 상향된다. 이 기준 이하 가구는 의료급여를 통해 진료비 가운데 본인부담금을 제외한 대부분의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특히 정부가 최근 심화되고 있는 양극화와 빈곤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역대 최대 수준으로 기준 중위소득을 인상한 만큼, 의료 취약계층의 의료 이용 기회 확대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또 복지부는 이날 기준 중위소득을 4인 가구 기준 올해 649만4738원에서 내년 692만9885원으로 6.70%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기준 중위소득 제도가 도입된 2015년 이후 가장 높은 인상률이다.

 

정부는 기존 산정방식이 종료됨에 따라 새로운 기준 중위소득 산정방식도 함께 확정했다. 앞으로는 당해 연도 기준 중위소득에 가계금융복지조사 최근 3년 평균 증가율을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소비자물가상승률과 실질경제성장률(GDP) 등 주요 경제지표를 반영해 증가율을 보정할 수 있도록 했다.

 

기초생활보장 급여별 선정기준은 올해와 동일하게 생계급여 32%, 의료급여 40%, 주거급여 48%, 교육급여 50%를 유지했다.

 

이에 따라 생계급여 최대 지급액은 1인 가구 기준 82만556원에서 87만5533원으로, 4인 가구는 207만8316원에서 221만7563원으로 인상된다. 주거급여는 기준임대료를 급지와 가구원 수에 따라 1만2000원에서 5만원까지 올리고, 교육급여의 교육활동지원비도 평균 4.7% 인상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