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조금속초5.9℃
  • 맑음-2.8℃
  • 구름조금철원-2.4℃
  • 구름조금동두천-1.0℃
  • 구름조금파주-1.0℃
  • 맑음대관령-5.7℃
  • 맑음춘천-1.2℃
  • 맑음백령도8.8℃
  • 맑음북강릉5.1℃
  • 맑음강릉6.1℃
  • 맑음동해3.9℃
  • 맑음서울3.8℃
  • 맑음인천5.8℃
  • 맑음원주0.9℃
  • 맑음울릉도8.7℃
  • 맑음수원3.5℃
  • 맑음영월-1.1℃
  • 맑음충주-0.8℃
  • 맑음서산3.1℃
  • 맑음울진3.8℃
  • 맑음청주3.7℃
  • 맑음대전1.3℃
  • 맑음추풍령1.7℃
  • 박무안동1.4℃
  • 맑음상주-0.7℃
  • 맑음포항5.7℃
  • 맑음군산5.4℃
  • 구름조금대구2.7℃
  • 맑음전주6.0℃
  • 구름조금울산5.7℃
  • 맑음창원7.0℃
  • 맑음광주7.2℃
  • 맑음부산9.0℃
  • 맑음통영9.8℃
  • 맑음목포9.1℃
  • 맑음여수10.5℃
  • 구름많음흑산도13.0℃
  • 맑음완도8.7℃
  • 맑음고창4.4℃
  • 맑음순천0.6℃
  • 박무홍성(예)-0.1℃
  • 맑음0.0℃
  • 맑음제주14.3℃
  • 구름조금고산13.2℃
  • 구름조금성산16.3℃
  • 구름조금서귀포15.6℃
  • 맑음진주1.4℃
  • 맑음강화0.6℃
  • 맑음양평0.4℃
  • 맑음이천-1.1℃
  • 맑음인제-1.5℃
  • 맑음홍천-2.0℃
  • 맑음태백-4.0℃
  • 맑음정선군-4.0℃
  • 맑음제천-2.8℃
  • 맑음보은-1.5℃
  • 맑음천안-1.0℃
  • 맑음보령5.1℃
  • 맑음부여0.5℃
  • 맑음금산-0.6℃
  • 맑음1.7℃
  • 맑음부안2.9℃
  • 맑음임실0.1℃
  • 맑음정읍3.6℃
  • 맑음남원2.4℃
  • 맑음장수-0.9℃
  • 맑음고창군7.4℃
  • 맑음영광군4.7℃
  • 맑음김해시5.6℃
  • 맑음순창군2.2℃
  • 맑음북창원5.5℃
  • 맑음양산시5.1℃
  • 맑음보성군4.2℃
  • 맑음강진군9.0℃
  • 맑음장흥4.2℃
  • 맑음해남10.2℃
  • 맑음고흥5.9℃
  • 맑음의령군2.2℃
  • 맑음함양군-0.5℃
  • 맑음광양시8.6℃
  • 맑음진도군12.1℃
  • 맑음봉화-1.4℃
  • 맑음영주-0.5℃
  • 맑음문경-0.5℃
  • 맑음청송군-1.7℃
  • 맑음영덕3.2℃
  • 맑음의성-1.5℃
  • 맑음구미1.2℃
  • 맑음영천0.2℃
  • 맑음경주시1.2℃
  • 맑음거창-0.6℃
  • 맑음합천2.3℃
  • 구름조금밀양2.3℃
  • 맑음산청0.4℃
  • 맑음거제6.6℃
  • 맑음남해6.5℃
  • 맑음4.6℃
기상청 제공

2024년 11월 25일 (월)

실손보험 만족도, 보험료 납부·보험금 지급 높고 보험료 수준은 낮아

실손보험 만족도, 보험료 납부·보험금 지급 높고 보험료 수준은 낮아

소비자 37.5% 보험금 포기 경험…절반 이상은 보험계약 전환제도 몰라
한국소비자원, 상위 5개 손보사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행태 조사

1.png

[한의신문=강환웅 기자] 2의 건강보험으로도 불리는 실손의료보험(이하 실손보험)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의료비를 일정 부분 보장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국민 4명 중 3명 이상이 가입하고 있을 정도로 가장 대중적인 보험상품이다.

 

이런 가운데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실손보험 보유계약 건수 기준 상위 5개 손해보험사의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행태를 조사한 결과, ‘보험료 납부보험금 지급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지만 보험료 수준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 이내 보험금 청구 경험이 있는 소비자 1500명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5개 보험사의 종합만족도(3대 부문 만족도와 포괄적 만족도를 각각 50%로 반영해 산출)3.62(5점 만점)이었다. 보험사별 만족도는 3.58점에서 3.64점 사이였고, 보험사간 점수 차이는 오차범위 이내였다. 또한 3대 부문 만족도는 서비스의 핵심 부분을 평가하는 서비스 상품3.93점으로, 포괄적 만족도는 전반적 만족도3.68점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3대 부문의 요인별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 품질부문에서는 고객 문의와 문제 해결에 대한 적절성·신속성을 평가하는 고객 대응요인이 3.81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홈페이지·앱 디자인, 상품안내 자료 등 시각적 전달 요소를 평가하는 응대 환경요인은 3.59점으로 가장 낮았다.

 

서비스 상품부문에서는 보험료 납부 방법의 다양성·편리성 등을 평가하는 보험료 납부요인과 보험금 지급의 신속성·간편성 등을 평가하는 보험금 지급요인이 각각 4.11점으로 가장 높았다. 하지만 보험료의 타사 대비, 품질 대비 적절성 등을 평가하는 보험료 수준요인은 3.55점으로 가장 낮았다.

 

서비스 체험부문에서는 긍정 감정요인이 3.07점으로 부정 감정요인(3.92)보다 낮았는데, 특히 긍정 감정 요소인 행복한 느낌에 대한 경험 정도가 2.96(보통 미만)으로 가장 저조했다.

 

이와 함께 조사대상 소비자(1500)37.5%(562)는 병원 진료 후 보상을 청구해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있음에도 이를 포기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포기 사유로는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소액이어서 80.1%(450) 귀찮거나 바빠서 35.9%(202) 보장대상 여부가 모호해서 13.9%(78) 등의 순이었다.

 

최근 1(‘234월 이후) 내 소액 보험금 청구 포기 경험자는 410명으로, 이들의 포기 횟수는 평균 2.9, 포기한 보험금은 평균 13489원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조사대상 중 13세대 실손보험에 가입한 소비자(1310)53.4%(700)는 본인이 가입한 보험사의 4세대 실손보험으로 계약을 변경할 수 있는 보험계약 전환제도에 대해 모르고 있었다.

 

더불어 전환제도를 알고 있는 610명의 응답자는 계약 미전환 이유로 전환 유불리를 잘 몰라서’(28.5%)를 가장 많이 꼽았고, 다음으로 과거에 가입한 보험이 더 좋다고 알고 있어서’(26.9%), ‘보장범위가 줄어서’(18.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조사대상 소비자(1500)19.5%(293)는 실손보험 이용 중 불만·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불만·피해 유형별로는 보험금 과소지급34.1%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갱신보험료 과다’(27.0%), ‘보험금 지급 지연’(25.9%) 등의 순이었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국민 다소비 및 신규 관심 서비스 분야의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사업자의 서비스 개선 활동에도 도움이 되도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