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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24일 (수)

실손보험 만족도, 보험료 납부·보험금 지급 높고 보험료 수준은 낮아

실손보험 만족도, 보험료 납부·보험금 지급 높고 보험료 수준은 낮아

소비자 37.5% 보험금 포기 경험…절반 이상은 보험계약 전환제도 몰라
한국소비자원, 상위 5개 손보사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행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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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신문=강환웅 기자] 2의 건강보험으로도 불리는 실손의료보험(이하 실손보험)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의료비를 일정 부분 보장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국민 4명 중 3명 이상이 가입하고 있을 정도로 가장 대중적인 보험상품이다.

 

이런 가운데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실손보험 보유계약 건수 기준 상위 5개 손해보험사의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행태를 조사한 결과, ‘보험료 납부보험금 지급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지만 보험료 수준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 이내 보험금 청구 경험이 있는 소비자 1500명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5개 보험사의 종합만족도(3대 부문 만족도와 포괄적 만족도를 각각 50%로 반영해 산출)3.62(5점 만점)이었다. 보험사별 만족도는 3.58점에서 3.64점 사이였고, 보험사간 점수 차이는 오차범위 이내였다. 또한 3대 부문 만족도는 서비스의 핵심 부분을 평가하는 서비스 상품3.93점으로, 포괄적 만족도는 전반적 만족도3.68점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3대 부문의 요인별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 품질부문에서는 고객 문의와 문제 해결에 대한 적절성·신속성을 평가하는 고객 대응요인이 3.81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홈페이지·앱 디자인, 상품안내 자료 등 시각적 전달 요소를 평가하는 응대 환경요인은 3.59점으로 가장 낮았다.

 

서비스 상품부문에서는 보험료 납부 방법의 다양성·편리성 등을 평가하는 보험료 납부요인과 보험금 지급의 신속성·간편성 등을 평가하는 보험금 지급요인이 각각 4.11점으로 가장 높았다. 하지만 보험료의 타사 대비, 품질 대비 적절성 등을 평가하는 보험료 수준요인은 3.55점으로 가장 낮았다.

 

서비스 체험부문에서는 긍정 감정요인이 3.07점으로 부정 감정요인(3.92)보다 낮았는데, 특히 긍정 감정 요소인 행복한 느낌에 대한 경험 정도가 2.96(보통 미만)으로 가장 저조했다.

 

이와 함께 조사대상 소비자(1500)37.5%(562)는 병원 진료 후 보상을 청구해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있음에도 이를 포기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포기 사유로는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소액이어서 80.1%(450) 귀찮거나 바빠서 35.9%(202) 보장대상 여부가 모호해서 13.9%(78) 등의 순이었다.

 

최근 1(‘234월 이후) 내 소액 보험금 청구 포기 경험자는 410명으로, 이들의 포기 횟수는 평균 2.9, 포기한 보험금은 평균 13489원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조사대상 중 13세대 실손보험에 가입한 소비자(1310)53.4%(700)는 본인이 가입한 보험사의 4세대 실손보험으로 계약을 변경할 수 있는 보험계약 전환제도에 대해 모르고 있었다.

 

더불어 전환제도를 알고 있는 610명의 응답자는 계약 미전환 이유로 전환 유불리를 잘 몰라서’(28.5%)를 가장 많이 꼽았고, 다음으로 과거에 가입한 보험이 더 좋다고 알고 있어서’(26.9%), ‘보장범위가 줄어서’(18.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조사대상 소비자(1500)19.5%(293)는 실손보험 이용 중 불만·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불만·피해 유형별로는 보험금 과소지급34.1%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갱신보험료 과다’(27.0%), ‘보험금 지급 지연’(25.9%) 등의 순이었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국민 다소비 및 신규 관심 서비스 분야의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사업자의 서비스 개선 활동에도 도움이 되도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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