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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24일 (수)

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기관, 네이버 지도에서 검색·예약

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기관, 네이버 지도에서 검색·예약

네이버 지도로 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기관 검색 및 초기상담 예약 가능
복지부 “사회서비스 이용자 및 제공자 모두의 접근성, 편리성 향상 기대”

[한의신문]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8월부터 네이버 지도에서 내 주변의 사회서비스 이용권(바우처) 제공기관을 검색·조회하고, 초기상담 예약을 할 수 있다고 7일 밝혔다.

 

앞으로는 네이버 지도(모바일 어플 및 인터넷 홈페이지, https://map.naver.com)에서 이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사회서비스 이용권 제공기관을 검색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서비스 제공기관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기관에 대한 정보 파악 및 이용 가능시간 확인 등을 위한 초기상담 예약이 가능해지며, 지도에 표출되는 기관정보 중 ‘결제수단’에 현금, 신용카드 외 ‘사회서비스 바우처’가 추가돼 정부가 발급하는 사회서비스 바우처 사용이 가능한 기관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란 특정 사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사회서비스의 수량(또는 그에 상응하는 금액)을 신용·체크·실물카드 등에 전자적 방법으로 지급하는 이용권이다.

 

종류로는 지역사회서비스(일상돌봄 서비스) 바우처, 산모신생 바우처, 가사간병 바우처, 장애인활동지원 바우처, 발달재활 바우처, 발달장애인지원 바우처 등이 있으며, 일상돌봄 서비스 제공기관은 추후 기능개선을 통해 키워드로 포함시킬 예정이다.

 

그동안은 사회서비스 바우처를 이용할 수 있는 제공기관을 찾기 위해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누리집(홈페이지, www.socialservice.or.kr)에서 해당 지역 내 제공기관과 주소를 목록 형태(나열식)로 확인할 수 있었다.

 

정부 누리집을 통해서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제공기관을 확인할 수는 있지만 사는 곳 주변의 기관을 바로 확인하기에는 다소 불편함이 있었다.

 

바우처.png

 

이에 보건복지부는 이 같은 어려움을 해소하고 사회서비스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지난 5월 네이버클라우드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당시 양 기관은 업무협약을 통해 △사회서비스 정보 이용 및 검색 편의 제고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개발 △사회서비스 품질 제고와 공급기반 혁신을 위한 기관 간 소통과 협력 강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으며, 첫 번째 과제로 이번 기능개선을 추진하게 됐다.

 

이로써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를 이용하는 60여만 명이 10개 사업, 1만 2천여 개의 제공기관 정보를 검색·선택·예약함에 있어 편의성과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서비스는 국무조정실의 지난 6월 적극행정 우수과제로 선정됐었으며 대국민 온라인 투표를 거쳐 베스트 사례 중 하나로 선정된 바 있다.

 

임호근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정책관은 “이번에 기능개선을 통해 사회서비스 이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민·관 협업을 통한 혁신기술과 사회서비스의 융합으로 국민 편의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과제를 지속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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