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8일 (일)
대한한의사협회 제30·31회 임시이사회(11.29~30)
2025년 12월 28일 (일)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이하 진흥원)이 오는 15일 솔데스크에서 ‘2023년 한의약 데이터 분석 실무 워크숍(1차)’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한의약과 데이터 분야의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일반인 대상 교육 프로그램으로 2회에 걸쳐 개최되며, 지난해와 달리 올해 워크숍은 한약 실험정보 데이터의 활용도 제고를 위해 진흥원에서 구축한 한약 실험정보 관련 원시 데이터를 인공지능 학습용으로 가공해 실습 데이터로 제공한다.
최근 빅데이터‧인공지능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전 세계가 고급 인력 육성에 힘쓰는 만큼, 이번 워크숍은 한약의 신 효능 등을 직접 분석하고 다방면의 방법론을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5일부터 신청‧접수한 이번 워크숍은 한의약‧빅데이터‧인공지능 등에 관심 있는 누구나(Python 프로그래밍 기초 지식 보유자)참여 가능하며, 선착순 30명 자동 마감된다. 워크숍 관련 자세한 사항은 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고, 문의사항은 전화(070-4323-6885)를 통해 가능하다.
한편 워크숍 프로그램 이수자에게는 수료증을 수여하며, 온라인 참가자에게는 사전에 zoom링크 및 강의자료집을 이메일로 발송하고, 수료증 또한 이메일로 전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진흥원은 보건복지부와 함께 오는 9월 개최하는 ‘2023 한약 실험정보 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경진대회’ 참가자를 오는 24일부터 8월 27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경진대회는 심사를 거쳐 4개 작품을 선정하며, △최우수상(한국한의약진흥원 원장상) 1작품 200만원 △우수상 1작품 각 100만원 △장려상 2작품 각 50만원으로 총상금 400만 원을 수여하고, 출품작에 대한 결과물은 분석 및 모델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
경진대회 관련 공모내용 및 자세한 사항은 오는 24일부터 경진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정창현 원장은 “워크숍과 경진대회를 통해 한의약과 융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국민들에게 다방면의 데이터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성과 좋은 한의의료기관,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공모서 냉대
대한침도의학회지,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등재
“보리밭에서 삶의 의미를 사유하다”
“다가온 AI 시대, 전통의학이 나아갈 길은?”
심평원, ‘2025년 생활 속 질병·진료행위 통계’ 발간
“올바른 보조기구 사용으로 함께하는 안전한 걸음”
광주 북구한의사회 통합돌봄위원회, 북구청에 후원금 전달
출산·치매·임종까지…‘제주형 건강주치의’로 한의 참여 논의 본격화
“통증과 미용, 초음파로 통(通)하다”
“의협은 직역 이기주의 멈추고, 국민을 존중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