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제공

2025년 12월 28일 (일)

대구한의대, 한의약 해외교육·임상연수 프로그램 ‘성료’

대구한의대, 한의약 해외교육·임상연수 프로그램 ‘성료’

베트남 호치민의약학대학 전통의학과 교수 및 학생 50여명 대상
변창훈 총장 “양교의 전통의학 발전에 교두보 역할 기대” 강조

대구한의대호치민.jpg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최근 한국한의약진흥원이 지원하는 ‘한의약 해외교육 및 임상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호치민의약학대학 전통의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의약 해외교육 및 임상연수를 시행했다.  

 

송지청 교수(한의예과, 한의약 해외 교육·연수 지원 사업 책임 교수)는 한의학에서 인체 경락의 중요성과 임상 응용에 대한 내용으로 강의를 진행했으며, 이봉효 교수(한의예과, 동 사업 공동연구원)는 원위취혈법 및 사암침법에 대한 강의를 통해 50여명의 교수 및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대학에서 연례적으로 시행하는 신입생 환영 공식 행사에 참석, 학생들을 격려하고 각 교실의 기초 및 임상 교수들과 교류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송지청 교수는 “이번 방문이 COVID-19 이후 베트남 현지에서 진행된 대면 해외교육과 임상연수의 첫 사례인데, 현지 교수들과 학생들의 전통의학에 대한 관심과 자부심에 놀랐다”며 “기회가 될 때마다 한의약 교육과 임상연수를 지속적으로 진행했으면 한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해외교육과 임상연수에 참여한 Thuong 교수(호치민의약대 전통의학 학장)는 “멀리 한국에서 방문해 열정적인 강의를 해주신 두 교수님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학생들의 해외교육뿐만 아니라 한의학 관련 교수 임상연수 등을 통해 앞으로도 양교가 다양한 한의학의 영역에서 많은 협력을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변창훈 총장은 “이번 해외교육은 대구한의대가 호치민의약학대학과 직접 교류하는 첫 사례로, 이번 해외교육이 양교의 전통의학 발전에 교두보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한의대는 지난 7월 베트남 호치민의약학대학과 한의약 해외교육 및 임상연수에 관한 MOU를 맺고 온라인 교육을 진행해 왔다. 이번 방문을 통해 ‘23년 2월 대구한의대학교 한의학과 재학생 20여명을 호치민의약학대학에 교환학생 자격으로 파견키로 했으며, ‘23년 7월에는 호치민의약학대학 전통의학과 재학생 10여명이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를 위해 대구한의대를 방문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