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8일 (일)
대한한의사협회 제30·31회 임시이사회(11.29~30)
2025년 12월 28일 (일)
사암침법학회(회장 이정환)는 오는 18일 서울 도봉구 소재 자향한방병원 3층에서 ‘금오 김홍경의 사암침법과 임상응용’이란 주제로 제6회 사암침법학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지난해 12월에 타계한 故 금오 김홍경 선생은 사암침법을 재발굴·연구하고 부흥에 주력한 한의학자로, 사암침법학계 뿐만 아니라 한의학 전체에 큰 영향을 끼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학회는 타계 1주기를 맞아 이번 강의를 통해 그의 생애와 의학론, 금오침법의 개발 등에 대해 학습하면서 금오 김홍경 전 회장을 추모하기로 했다.
학술대회 1부에서는 △사암한방의료봉사단 장기남 단장의 ‘금오 김홍경의 불교철학’ △사암한방의료봉사단 정유옹 위원장의 ‘금오 김홍경의 생애와 의학론’ △사암침법학회 이정환 회장의 ‘사암침 시술 후 취상된 감정의 변화과정에 대한 임상례 관찰’ △혜민서한의원 권대호 원장의 ‘사암침법 강좌의 교육과정 연구’ 등이 발표될 예정이다.
이어 2부에서는 △이정환 회장의 ‘재난상황(이태원 참사, 포항 지진)의 사회적 트라우마에 대한 사암침법의 역할’ △봉천한의원 임재현 원장의 ‘사암침법 동반 한방복합치료-실어증 환자 개선 증례보고’ △사암은성한의원 김은서 원장의 ‘코로나19 치료의 사암침법 접근’이 발표된다.
이와 관련 이정환 회장은 “학회 회원들이 금오 김홍경 선생을 연구하는 행사를 통해 그를 추모하는 뜻깊은 자리로 한 해를 마무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 참가 문의는 메일(saamacupuncture@naver.com) 및 대표번호(1877-9490)로 연락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성과 좋은 한의의료기관,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공모서 냉대
대한침도의학회지,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등재
“보리밭에서 삶의 의미를 사유하다”
“다가온 AI 시대, 전통의학이 나아갈 길은?”
심평원, ‘2025년 생활 속 질병·진료행위 통계’ 발간
“올바른 보조기구 사용으로 함께하는 안전한 걸음”
광주 북구한의사회 통합돌봄위원회, 북구청에 후원금 전달
출산·치매·임종까지…‘제주형 건강주치의’로 한의 참여 논의 본격화
“통증과 미용, 초음파로 통(通)하다”
“의협은 직역 이기주의 멈추고, 국민을 존중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