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13.9℃
  • 구름많음5.5℃
  • 맑음철원6.3℃
  • 구름많음동두천8.6℃
  • 구름많음파주6.0℃
  • 맑음대관령6.1℃
  • 구름많음춘천5.5℃
  • 구름많음백령도12.9℃
  • 맑음북강릉10.6℃
  • 맑음강릉13.9℃
  • 맑음동해10.5℃
  • 구름많음서울11.5℃
  • 구름많음인천12.7℃
  • 구름많음원주6.0℃
  • 맑음울릉도15.0℃
  • 맑음수원7.9℃
  • 맑음영월4.0℃
  • 맑음충주5.4℃
  • 맑음서산7.3℃
  • 맑음울진11.8℃
  • 맑음청주9.8℃
  • 맑음대전7.4℃
  • 맑음추풍령3.2℃
  • 맑음안동5.5℃
  • 맑음상주8.4℃
  • 맑음포항10.5℃
  • 맑음군산8.2℃
  • 맑음대구7.2℃
  • 맑음전주8.5℃
  • 맑음울산11.6℃
  • 맑음창원10.9℃
  • 맑음광주10.2℃
  • 맑음부산13.5℃
  • 맑음통영12.5℃
  • 맑음목포11.4℃
  • 맑음여수12.2℃
  • 구름많음흑산도13.7℃
  • 맑음완도11.3℃
  • 맑음고창7.4℃
  • 구름많음순천4.3℃
  • 맑음홍성(예)8.4℃
  • 맑음5.7℃
  • 흐림제주15.4℃
  • 흐림고산15.0℃
  • 구름많음성산13.4℃
  • 구름많음서귀포15.5℃
  • 맑음진주5.5℃
  • 구름많음강화9.9℃
  • 구름많음양평6.8℃
  • 맑음이천5.7℃
  • 구름많음인제7.6℃
  • 구름많음홍천6.6℃
  • 맑음태백7.6℃
  • 구름많음정선군6.5℃
  • 맑음제천3.2℃
  • 맑음보은4.9℃
  • 맑음천안6.1℃
  • 맑음보령9.2℃
  • 맑음부여6.2℃
  • 맑음금산4.3℃
  • 맑음7.3℃
  • 맑음부안9.1℃
  • 맑음임실4.5℃
  • 맑음정읍7.1℃
  • 맑음남원5.6℃
  • 맑음장수2.3℃
  • 맑음고창군7.9℃
  • 맑음영광군7.6℃
  • 맑음김해시11.2℃
  • 맑음순창군5.1℃
  • 맑음북창원11.2℃
  • 맑음양산시9.0℃
  • 맑음보성군8.5℃
  • 맑음강진군8.2℃
  • 맑음장흥6.8℃
  • 맑음해남7.5℃
  • 맑음고흥7.8℃
  • 맑음의령군4.8℃
  • 맑음함양군3.6℃
  • 맑음광양시10.1℃
  • 구름많음진도군9.7℃
  • 맑음봉화0.6℃
  • 맑음영주5.9℃
  • 맑음문경6.2℃
  • 맑음청송군1.2℃
  • 맑음영덕10.1℃
  • 맑음의성2.6℃
  • 맑음구미5.2℃
  • 맑음영천4.4℃
  • 맑음경주시7.0℃
  • 맑음거창3.4℃
  • 맑음합천5.5℃
  • 맑음밀양7.1℃
  • 맑음산청6.3℃
  • 맑음거제10.4℃
  • 맑음남해12.9℃
  • 맑음8.8℃
기상청 제공

2026년 11월 12일 (목)

내년 최저임금 시간당 9620원…5%↑

내년 최저임금 시간당 9620원…5%↑

찬성 12명·반대 1명·기권 10명으로 공익위원 단일안 가결
내년 최저임금 월 환산액 201만580원

최저임금.jpg

 

오는 2023년 적용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5.0% 오른 시간당 9620원으로 정해졌다.

 

지난 29일 최저임금위원회(위원장 박준식)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제8차 전원회의를 열고 내년도 최저임금을 9620원으로 의결했다.

 

이날 노·사 양측은 2023년 적용 최저임금 제3차 제시안 및 제4차 제시안을 제출하며 논의를 이어갔으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근로자위원 측은 시간당 1만80원을 제시한 반면 사용자위원 측은 시간당 9330원을 제시했다.

 

이에 논의의 진전을 위해 위원장은 공익위원이 제시한 심의촉진구간(9410~9860원) 내에서 노·사 양측에 추가 수정안 제출을 요청했지만, 양측 모두 수정안을 제출하지 않았다.

 

결국 공익위원은 단일안으로 시간당 9620원을 제시했으며, 이를 재적위원 27명 중 23명의 참석으로 표결에 부친 결과 찬성 12명, 반대 1명, 기권 10명으로 이날 23시50분 가결됐다.

 

이 과정에서 민주노총 소속 근로자위원 4명은 표결 전 표결을 거부하며 퇴장했다. 사용자위원 9명도 표결 선포 후 투표를 거부한 채 전원 퇴장해 전부 기권처리 됐다.

 

이로써 내년도 최저임금의 월 환산액(월 노동시간 209시간 기준)은 201만580원이다.

 

한편 최근 5년간 최저임금 인상수준을 살펴보면 ‘19년 8350원(10.9%↑), ‘20년 8590원(2.87%↑), ‘21년 8720원(1.5%↑), ‘22년 9160원(5.05%↑), ‘23년 9620원(5.0%↑) 등이다.

 

또한 최저임금안의 영향을 받는 근로자는 최소 109만3000명에서 343만7000명으로, 영향률은 6.5~16.4%로 추정된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