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16.9℃
  • 구름많음17.9℃
  • 맑음철원17.2℃
  • 맑음동두천18.9℃
  • 맑음파주18.3℃
  • 흐림대관령13.6℃
  • 맑음춘천17.9℃
  • 구름많음백령도17.8℃
  • 구름많음북강릉17.3℃
  • 구름많음강릉17.8℃
  • 흐림동해18.4℃
  • 맑음서울21.8℃
  • 맑음인천21.9℃
  • 흐림원주19.8℃
  • 맑음울릉도18.7℃
  • 맑음수원21.6℃
  • 구름많음영월18.2℃
  • 구름많음충주20.3℃
  • 맑음서산19.0℃
  • 맑음울진19.2℃
  • 흐림청주21.7℃
  • 구름많음대전20.5℃
  • 흐림추풍령18.5℃
  • 구름많음안동19.3℃
  • 구름많음상주19.8℃
  • 비포항19.6℃
  • 구름많음군산20.5℃
  • 구름많음대구19.6℃
  • 구름많음전주20.4℃
  • 비울산18.7℃
  • 구름많음창원20.5℃
  • 구름많음광주20.6℃
  • 구름많음부산19.9℃
  • 흐림통영20.0℃
  • 구름많음목포20.4℃
  • 흐림여수20.5℃
  • 구름많음흑산도19.9℃
  • 흐림완도20.7℃
  • 구름많음고창19.8℃
  • 구름많음순천17.8℃
  • 맑음홍성(예)18.6℃
  • 구름많음20.7℃
  • 비제주19.8℃
  • 구름많음고산19.6℃
  • 구름많음성산20.7℃
  • 흐림서귀포21.8℃
  • 구름많음진주18.9℃
  • 맑음강화17.8℃
  • 맑음양평20.2℃
  • 흐림이천20.2℃
  • 흐림인제15.0℃
  • 흐림홍천18.0℃
  • 흐림태백15.0℃
  • 흐림정선군15.9℃
  • 맑음제천18.0℃
  • 구름많음보은19.5℃
  • 구름많음천안20.1℃
  • 구름많음보령20.3℃
  • 구름많음부여19.6℃
  • 구름많음금산18.9℃
  • 구름많음20.1℃
  • 구름많음부안19.7℃
  • 구름많음임실18.3℃
  • 구름많음정읍20.6℃
  • 구름많음남원19.8℃
  • 구름많음장수15.9℃
  • 구름많음고창군19.3℃
  • 구름많음영광군19.6℃
  • 구름많음김해시20.4℃
  • 구름많음순창군19.2℃
  • 구름많음북창원20.0℃
  • 구름많음양산시20.7℃
  • 흐림보성군20.8℃
  • 흐림강진군20.5℃
  • 흐림장흥20.5℃
  • 흐림해남20.6℃
  • 흐림고흥20.4℃
  • 구름많음의령군19.6℃
  • 구름많음함양군18.2℃
  • 구름많음광양시20.8℃
  • 흐림진도군20.8℃
  • 맑음봉화18.3℃
  • 흐림영주18.2℃
  • 구름많음문경18.6℃
  • 맑음청송군18.7℃
  • 맑음영덕18.2℃
  • 흐림의성20.2℃
  • 맑음구미20.6℃
  • 구름많음영천19.6℃
  • 구름많음경주시18.9℃
  • 구름많음거창18.2℃
  • 구름많음합천20.1℃
  • 구름많음밀양21.3℃
  • 구름많음산청18.1℃
  • 흐림거제18.9℃
  • 흐림남해19.6℃
  • 구름많음21.1℃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5일 (목)

복지부, 2021 국민건강 스마트관리 연구개발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복지부, 2021 국민건강 스마트관리 연구개발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지능형 스마트 기술 연계 건강관리체계 서비스 모델 개발

개방형.jpg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직무대행 강재헌)은 22일 ‘국민건강 스마트관리 연구개발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국민건강 스마트관리 연구개발사업’은 정보통신기술(ICT) 등 지능형 스마트 기술을 연계한 건강관리체계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고 실증을 통해 건강관리서비스를 확대하는 사업이다.


본 사업은 2020년부터 시작되어 2024년까지 진행된다. 지난 2020년에는 인구집단별 건강관리서비스 개발과 일차의료 기반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 개발 분야에서 총 9개 과제를 지원한 바 있다. 


올해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건강관리서비스 개발에 대한 5개 분야 공모(’21.3~5월)를 통해 사업 목표·전략, 세부 계획, 실현가능성 등을 평가해 6개 신규과제를 추가로 선정했다. 


이번 착수보고회에서는 선정된 6개 연구과제와 2020년에 선정된 사전기획형 과제 중 평가를 통해 후속지원이 확정된 2개 연구과제의 주요 내용과 추진계획을 공유했다. 


선정된 6개 연구과제는 △병원 지역사회 연계 만성질환 재활 및 스마트 건강관리 시스템 구축과 서비스 모델 실증(서울아산병원) △실시간 심전도/혈당 기반 지역사회 취약층 대상 스마트 안심 건강관리 시스템 개발 및 실증(고신대학교 산학협력단) △지역사회 기반 고위험 산모 및 신생아 통합 스마트 건강관리 체계 구축(가천대학교 길병원) △소생활권 맞춤형 스마트 건강관리 서비스(한림대학교 산학협력단) △방문의료와 ICT에 기반한 지역협력모형 개발(성공회대학교 산학협력단) △  국민건강 스마트관리 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서비스 모델 연계(㈜디케이아이 테크놀로지)다. 


보건복지부 임인택 건강정책국장은 “코로나19 확산 장기화 등 여러 가지 건강 위협 요인 및 환경변화를 고려하여 비대면 방식과 지능형 기술을 접목한 서비스 개발을 통해 미래의 지역사회 기반 건강관리서비스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올해 2차년도 스마트 건강증진 서비스 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다양한 사업모델을 개발ㆍ확산하는 데 주력하며 기존 연구 과제의 내실화에도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국민건강 스마트관리 사업단장 홍윤철 교수는 “서비스 R&D사업은 무형의 서비스 모델이 주요 성과로 도출되는 만큼, 우리 사업단에서 지역사회와 서비스 모델을 연계할 수 있는 지원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