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7일 (토)
대한한의사협회 제30·31회 임시이사회(11.29~30)
2025년 12월 27일 (토)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이하 한의학연)과 한국과학기술원(총장 이광형·이하 카이스트)이 국가 바이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
양 기관은 지난 7일 카이스트 제1회의실에서 국가 바이오 경쟁력 강화 및 기관 간 공동연구 활성화를 골자로 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체결식은 이진용 원장과 이광형 총장을 비롯한 양측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졌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침구경락 ICT 융합연구동 내 연구공간 공동 활용 △연구공간 공동 활용을 기반으로 한 뇌인지기능·뇌영상·신경정신질환 등 기초·중개·ICT 융합 공동연구 △원활한 연구 수행을 위한 국가 정책 반영 및 예산 확보 등과 기타 구체적 협력방안 논의 등에 합의했다.
양 기관은 한의학연 내 건립 예정인 침구경락 ICT 융합연구동을 성공적으로 조성해 세계적인 연구성과 창출을 도모하고 국가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이진용 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 간 공동연구를 위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졌다”며 “향후 양 기관의 협력이 세계적인 연구성과로 이어져 한의학의 발전과 국민건강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광형 총장은 “양 기관이 한의학과 ICT를 접목한 융합 공동연구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낸다면 뇌인지기능·신경정신질환·통증질환 등에 괄목할 만한 연구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성과 좋은 한의의료기관,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공모서 냉대
대한침도의학회지,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등재
“보리밭에서 삶의 의미를 사유하다”
“다가온 AI 시대, 전통의학이 나아갈 길은?”
심평원, ‘2025년 생활 속 질병·진료행위 통계’ 발간
“올바른 보조기구 사용으로 함께하는 안전한 걸음”
광주 북구한의사회 통합돌봄위원회, 북구청에 후원금 전달
출산·치매·임종까지…‘제주형 건강주치의’로 한의 참여 논의 본격화
“통증과 미용, 초음파로 통(通)하다”
“의협은 직역 이기주의 멈추고, 국민을 존중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