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신문] 한의학교육학회(회장 한상윤·대전대 한의대교수)는 17일 대구한의대학교 수성캠퍼스 한의학관에서 ‘효과적인 임상실습을 위한 실습교육 사례공유’를 주제로 ‘제1회 KorMEE(Korean Medicine Education Elevation)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한상윤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임상실습은 학생들이 실제 진료 현장에서의 경험을 쌓고, 환자 중심의 진료 기술을 익히는 핵심적인 과정”이라며 “이번 심포지엄은 임상실습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심도 있게 토론할 수 있는 기회”라고 밝혔다.
이어진 심포지엄 1부에서는 임정태 교수(원광대)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연구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육 사례 공유(노종성 대구한의대 교수) △사상의학 임상실습 사례 보고(유준상 상지대 교수)가 발표됐다.
노종성 교수는 의학연구입문 교과목에서 여러 종류의 의학연구에 대한 개념과 연구방법을 습득하고 학생들의 문제 해결력 및 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문제중심학습(PBL) 등을 활용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노 교수는 또 기존 전공 교과목인 방제학 및 실습의 연구 역량 강화 사례와 임상, 연구, 창업 등 융합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방법과 결과물을 발표하며 “임상 역량 강화를 기본으로 하면서 연구 역량 강화 교육이 추가로 필요하며, 더 나아가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의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유준상 교수는 사상체질의학 임상실습에서 활용하고 있는 설문지, K-PRISM(사상체질 종합검사)와 맥진, 복진, 설진, 태극침, 사암침 실습을 소개했다.
유 교수는 이와 함께 실습 중 이뤄지는 사상체질진단 차트 작성, 복통과 수족냉증 CPX를 실제로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설명하며 “사상체질의학 임상실습 자습서에 지식, 술기, 태도별 평가항목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실습과 평가가 이뤄진다”고 밝혔다.
심포지엄 2부에서는 이해웅 교수(동의대)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침구의학 근골격계 질환 영상진단 관련 토론 수업 사례 공유(서종철 동의대 교수) △사상의학 TBL 및 역할극 수업 사례 공유(김성태 대구한의대 교수)가 발표됐다.
서종철 교수는 “기존 강의식 수업의 한계를 인식하여 토론 수업을 준비하게 됐다”며 근골격계 실제 환자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병변에 대한 토의 주제 제공, 조별 토의, 보고서 제출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서 교수는 또 “수업을 통해 영상자료에 대한 학생들의 막연한 두려움이 줄어들고 동료와 의견을 나누려는 태도를 갖게 되었다”며 “충분한 토론을 하기 위해서는 수업시수가 부족하다고 느끼고, 소극적인 참여자가 발생하는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성태 교수는 PBL과 팀기반학습(TBL)을 활용한 사상의학 이론 수업의 구성, 활용하는 플랫폼, 실행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이와 관련 김 교수는 “사상의학실습에서는 CPX, OSCE를 활용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졸업 후 바로 진료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실제 진료와 최대한 가깝게 역할극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한상윤 회장은 “각 한의과대학의 실습 교육 사례 공유를 통해 한의학 임상실습의 질을 제고하는 데 기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학회의 정기 웨비나와 KorMEE 심포지엄을 통해 알찬 내용으로 학술발표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의학교육학회는 연3회(4, 8, 12월) 학회지(https://accesson.kr/jkme)를 발간하고 있으며, 학회 홈페이지(https://www.akme.kr)를 통해 상시 회원을 모집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