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형상의학회에서 전하는 임상치험례 <25>

기사입력 2024.02.07 15:40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面赤, 印堂이 鬱하며 갈우가 작고 脈沈, 有力한 72세 남자의
    風頭旋, 淺眠, 胸痞, 梅核氣에 六鬱湯 加 黃連, 連翹 치험례

    2437-30 최진용.jpg


    최진용

    여의도 진성한의원장


    남자 72세. 2023년 5월6일 내원.

    【形】 인당이 鬱하고 속 피부가 조밀하다. 키는 175cm, 체중은 70kg.

    【色】 얼굴과 목 부위가 붉으면서 열감이 약간 있고 속 피부는 희고 윤기가 있다.

    【脈診】 沈하고 힘이 있다. 우측 맥이 조금 성하고 1분 맥동 수는 70동 이다.

    【五味 問診】 맵고 자극적인 것이 좋다. 단 것은 보통이고 신맛은 좋아하지 않고 짠맛은 요산 때문에 피한다.

    【服用藥】 통풍약, 전립선약, 신경안정제(수면제) 복용 중.

     

    【증상】

    1. 목에 가래 끼는 느낌이나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 자주 있다.

    2. 얼굴로 열이 오른다.

    3.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다.

    4. 주변 사람들이 체머리 흔든다고 말한 게 1년 정도 되었다.

    5. 소변은 전립선약을 먹어도 그다지 시원치가 않은 것 같다.

    6. 밤에 깊은 잠을 못잔다.

    7. 소화: 입맛은 보통이고 스트레스 받으면 소화가 잘 안 된다.

    8. 대변: 보통. 잠을 못자면 변비기가 조금 생긴다.

    9. 소변: 야간뇨 2회. 소변이 시원하지가 않다.

     

    【治療 및 經過】

    ① 2023년 5월6일 초진 

    六鬱湯 加 黃連, 連翹 1돈 2제(40첩 110cc 60봉) 투여(1일 2회 아침, 저녁 

    편한 시간 미지근하게 복용). 

    ② 2023년 6월10일. 처방 30일분 복용 후 내원

    얼굴과 목의 붉은색 50% 정도 감소. 체머리 흔드는 증상은 30% 정도. 수면은 60% 정도. 가슴 답답함과 목의 가래는 20% 정도 개선됐다고 한다. 맥은 沈하면서 有力하고 右側 脈이 조금 성하고 맥동 수는 1분에 68맥으로 진찰됨. 요즘도 맵고 자극적인 음식이 맛있다고 표현. 색과 증상이 개선돼 上同 處方 30일분 투여.

    ③ 2023년 7월14일. 처방 30일분 복용 후 내원 

    얼굴과 목의 붉은색 80% 정도 감소. 체머리 흔드는 증상은 70% 정도 개선됐다고 표현. 수면은 좋고 가슴 답답함과 목의 가래도 50% 정도 개선되었다고 한다. 맥은 沈하면서 有力하고 右側 脈이 조금 성하고 맥동 수는 1분 맥동 수는 70으로 진찰됨. 매운 음식이 좋다고 표현. 색과 증상이 개선돼 上同 處方 30일분 투여.

    ④ 2023년 8월28일. 한약 30일분 복용 후 내원

    얼굴과 목의 붉은색 90% 정도 감소하고 체머리 흔드는 증상은 사라지고, 수면도 좋다. 다만 가슴 답답함과 목의 가래는 스트레스 받으면 조금 나타나긴한다. 脈은 沈하면서 有力하고 右側 脈이 조금 성하고 맥동 수는 1분에 66맥으로 진찰됨. 요즘은 7월보다 덜 맵게 먹고 스트레스 받으면 매운 음식이 많이 당긴다. 환자분은 증상이 대부분 개선되어서 약은 복용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증상이 좋아져도 얼굴과 목의 붉은색이 완전히 사라져야 한다고 설명을 하고 上同 處方 30일분 투여.


    【考察】

    상기 환자는 風頭旋, 淺眠, 胸痞, 梅核氣에 대한 증상 때문에 내원했다.

    形色은 얼굴과 목 부위가 붉고 열감이 있었고 印堂이 鬱했다. 脈은 沈하면서 有力하고 右側 脈이 조금 성했다. 갈우와 五味 관련 문진에서는 갈우가 작으며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였다. 이러한 진찰 상황을 기반으로 스트레스에 대한 사항을 물었고 환자는 항상 스트레스를 갖고 있다고 했다.

    얼굴과 목 부위가 붉은 색을 띄는 것은 열증으로 판단했으며 인당이 울한 형상과 침맥은 울증으로 판단했다.

    東醫寶鑑 心臟門 心腸大小에 의거하여 갈우가 작으면 心腸이 작고 心腸이 작으면 근심에 상하기 쉽다고 보며 右側 脈인 성한 것은 內傷이나 七情으로 판단한다. 환자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소화불량이 나타나는 증상이 있었기 때문에 七情病으로 판단했다.

    또한 매운 음식을 즐기는 경우는 스트레스나 피부가 건조한 경우에 즐기는 맛으로 상기 환자는 피부가 조밀하고 윤기가 있었기 때문에 울체를 풀기 위해 매운 맛을 즐기는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의거하여 환자의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을 풀어주고 특히 상열감을 개선시켜줄 수 있는 六鬱湯 加 黃連, 連翹을 투여했고 환자는 증상이 대부분 좋아졌다고 했다. 환자가 8월 내원해서 약을 먹지 않겠다고 했지만 얼굴의 붉은 색이 완전히 사라져야 한다고 설명하고 30일분 더 투약했다.


    【參考文獻】

    [東醫寶鑑 積聚 六鬱湯]

    여섯 가지 울증을 치료한다.

    향부자 2돈, 천궁 창출 각 1돈반, 진피 반하 강제 각각 1돈 적복령 치자인 각각 7푼, 축사 감초 각각 5푼에 황련 연교 각각 1돈을 가해서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을 넣고 물에 달여먹는다.


    【脈 관련 參考文獻】

    ①[東醫寶鑑 氣門 脈法]

    손으로 맥을 짚어 침(沈)하면 기병(氣病)이다.

    ②[東醫寶鑑 神門 脈法]

    생각하면 맥이 침하며, … 두려워하면 맥이 침하다. … 칠정의 맥은 기구맥이 긴성할 뿐이지만…

    ③[東醫寶鑑 內傷門 脈法]

    기구맥이 긴성한 것은 음식에 상했기 때문이다.

    ④[東醫寶鑑 積聚門 脈法]

    울증의 맥은 대부분 침복(沈伏)한데, 혹 결(結)하거나 촉(促)하거나 대(代)하다.

    ⑤[東醫寶鑑 心臟門 心腸大小]

    갈우가 없는 자는 심이 높고, 갈우가 작고 짧으며 들려 있는 자는 심이 낮다. 갈우가 긴 자는 심이 든든하고, 갈우가 약하고 작으면서 얇은 자는 심이 약하다. 


    【五味 問診 관련 참고 문헌】

    ①[東醫寶鑑 神聖工巧]

    보아서 안다는 것은 환자의 오음(五音)을 듣고서 그 병을 구별한다는 것이다. 물어서 안다는 것은 환자가 좋아하는 오미(五味)를 알아서 그 병이 있는 곳을 안다는 것이다.

    ②[東醫寶鑑 湯液 五味藥性]

    매운맛은 흩고, 신맛은 수렴한다. 단맛은 완화시키고, 쓴맛은 견고하게 하며, 짠맛은 연하게 한다.

    매운맛은 뭉친 것을 흩고 마른 것을 적셔 준다. 쓴맛은 습한 것을 말리고 굳은  것을 연하게 한다. 신맛은 늘어진 것을 수축시키고 흩어진 것을 모은다. 단맛은 당기는 것을 완화시킨다. 짠맛은 굳은 것을 연하게 한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