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준 묘역 일대 한의관광자원 단지 조성

기사입력 2022.09.21 10:2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파주시 한방산업 관광자원화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묘역 정비, 한의건강 체험, 한의의료시설 유치, 약용작물 재배 등

    경기 파주시 소재 의성 허준 선생의 묘역 일대가 한의 관광산업 단지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이와 관련 파주시의회는 지난 1일 ‘파주시 한방산업 관광자원화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 한의 관광자원화 사업의 기반 구축에 나섰다.

     

    허준묘소 사진.JPG

     

    이번에 제정된 조례 제5조(사업 수행)에서는 시장은 한의산업 관광자원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허준 선생 묘역 정비 △한방건강 체험단지 조성 △약선 음식 특성화 △한방산업 관련 교육아카데미 운영 △한방의료시설 유치 △역사·문화 유적자원과 연계한 시 관광10선 개발 △약용작물 재배농가 육성 등의 사업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명시했다.

     

    또한 제6조(사업비의 지원)에서는 시장은 한의산업의 육성·발전을 위하여 예산의 범위에서 △약용작물 생산·유통기반 조성을 위한 사업 △연구개발 및 시범사업 △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교육·학술대회·세미나 개최 및 참여 등을 위한 사업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제7조(한방산업 육성·발전 심의위원회)에서는 시장은 △한방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사항 △한방산업 관광자원화를 위한 정책 결정에 관한 사항 △전략육성 약용작물의 선정에 관한 사항 △민간투자 유치 결정·지원에 관한 사항 등 한의산업의 육성과 발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파주시 한방산업 육성·발전 심의위원회’를 설치,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앞서 파주시는 2년 전부터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시의회, 시민자문단, 관계 부처와 함께 ‘허준 한방의료산업 관광자원화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는 등 허준 묘역 일대의 관광자원화 및 약용작물 재배 단지 조성을 추진해 왔다.

     

    파주시2.jpg

     

    한편 파주시 관계자는 “파주는 한의학의 바이블(bible)이라 할 수 있는 ‘동의보감’의 저자인 의성 허준 선생께서 잠들어 계신 곳으로 한반도 평화수도이자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청정지역”이라며 “허준 선생의 역사성을 되살리고 남북을 잇는 평화의 중심지로서의 굳건한 입지를 살려 차별화된 사업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