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관련 한약처방 등 제시

기사입력 2004.12.07 10:12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A0052004120736720.jpg

    대한스포츠한의학회(회장 오재근) 2004년 추계 학술세미나가 지난 5일 한의회원들이 다수 참석한 가운데 ‘성장과 운동’을 주제로 개최, 많은 관심을 모았다.

    개회사에서 오재근 회장은 “핵가족화 되면서 소수자녀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대단히 높은 가운데 병의원 성장클리닉의 운영에 도움이 될 주제로 학술대회를 갖게됐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스트레스와 미네랄(경희대의대 김성운교수) △성장에 관련된 한약처방(경희대한의대 이진용교수) △한약을 이용한 성장식단,약선요법(경희대 동서의학대학원 조금호교수) △골격성숙도 판정과 성장촉진 운동방법(숭실대 윤형기교수) △성장클리닉 운영의 허와 실(경희의료원 조형준교수) 등의 강의가 있었다.

    스트레스기전과 미네랄의 관련성에 대해 경희대 김성운 교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미네랄 보충은 정확한 검사와 해석에 기반을 두어야 함은 주지의 사실로서 머리카락의 분석이 노인의 영양상태를 잘 반영하여 고령국가로서의 우리나라 국민복지에 이바지 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성장에 관련된 한약처방에대해 이진용교수는 성장에 대한 한의학적치료로 소화기 허약증(변비, 복통, 설사, 구토, 식욕부진), 호흡기허약증과 알레르기질환(천식,비염,아토피피부염,두드러기), 운동신경계 허약증(근육, 골격허약), 비뇨생식기 허약증(야뇨증, 유뇨증, 소변빈삭), 일반허약증(차멀미, 발한과다, 빈혈) 등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약을 이용한 성장식단과 관련 조금호 교수는 “한의학에서는 성장을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先天之精을 근본으로 後天之精을 사용하여 성장을 하며 임상에서 사용되는 한약재이용을 통한 성장식단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골격성숙도 판정과 성장촉진 운동방법에 대해 윤형기 원장은 “맨손으로 하는 성장운동은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면서 실시하며, 이 운동은 잠자는 동안에 이완되어 있던 근육에 자극을 주어서 긴장과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자세를 바르게 만드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