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속초21.1℃
  • 구름많음26.0℃
  • 구름많음철원26.0℃
  • 구름많음동두천26.3℃
  • 맑음파주25.6℃
  • 흐림대관령17.7℃
  • 구름많음춘천26.4℃
  • 구름많음백령도22.7℃
  • 구름많음북강릉21.9℃
  • 흐림강릉21.6℃
  • 구름많음동해22.6℃
  • 구름많음서울26.0℃
  • 구름많음인천26.3℃
  • 구름많음원주26.4℃
  • 구름많음울릉도22.1℃
  • 구름많음수원25.4℃
  • 흐림영월26.0℃
  • 흐림충주25.7℃
  • 구름많음서산25.2℃
  • 흐림울진21.9℃
  • 흐림청주25.3℃
  • 흐림대전23.6℃
  • 흐림추풍령21.6℃
  • 흐림안동23.6℃
  • 흐림상주24.3℃
  • 흐림포항21.9℃
  • 흐림군산24.4℃
  • 흐림대구22.4℃
  • 흐림전주24.9℃
  • 흐림울산19.8℃
  • 흐림창원22.3℃
  • 흐림광주24.4℃
  • 흐림부산21.7℃
  • 흐림통영22.0℃
  • 흐림목포23.5℃
  • 흐림여수22.8℃
  • 흐림흑산도21.2℃
  • 흐림완도24.1℃
  • 흐림고창23.7℃
  • 흐림순천22.6℃
  • 흐림홍성(예)24.7℃
  • 흐림24.0℃
  • 비제주20.6℃
  • 흐림고산20.9℃
  • 흐림성산21.0℃
  • 비서귀포21.3℃
  • 흐림진주22.5℃
  • 맑음강화24.2℃
  • 구름많음양평25.3℃
  • 구름많음이천25.2℃
  • 구름많음인제24.9℃
  • 구름많음홍천25.4℃
  • 구름많음태백20.8℃
  • 구름많음정선군24.2℃
  • 구름많음제천23.9℃
  • 흐림보은22.0℃
  • 흐림천안24.3℃
  • 흐림보령26.0℃
  • 흐림부여23.9℃
  • 흐림금산23.4℃
  • 흐림23.5℃
  • 흐림부안25.2℃
  • 흐림임실23.0℃
  • 흐림정읍24.7℃
  • 흐림남원22.8℃
  • 흐림장수21.0℃
  • 흐림고창군24.0℃
  • 흐림영광군23.0℃
  • 흐림김해시22.3℃
  • 흐림순창군23.9℃
  • 흐림북창원22.7℃
  • 흐림양산시22.0℃
  • 흐림보성군23.5℃
  • 흐림강진군24.2℃
  • 흐림장흥23.3℃
  • 흐림해남23.6℃
  • 흐림고흥23.8℃
  • 흐림의령군22.8℃
  • 흐림함양군22.3℃
  • 흐림광양시23.0℃
  • 흐림진도군24.3℃
  • 흐림봉화21.8℃
  • 흐림영주23.5℃
  • 흐림문경23.0℃
  • 흐림청송군21.9℃
  • 흐림영덕20.4℃
  • 흐림의성24.1℃
  • 흐림구미24.3℃
  • 흐림영천21.4℃
  • 흐림경주시21.7℃
  • 흐림거창22.5℃
  • 흐림합천24.0℃
  • 흐림밀양24.0℃
  • 흐림산청22.2℃
  • 흐림거제21.4℃
  • 흐림남해22.4℃
  • 흐림21.9℃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4일 (수)

세무/노무/법률

한의원 세무 칼럼 – 018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15-09-18 09:53
  • 조회수 : 1,810
세율이 높아질수록 인건비에 대한 절세효과가 커지므로 4대보험료를 아끼기 위해 인건비를 과소신고하기보다 제대로 신고하는 게 바람직 4대보험료를 아끼기 위해서 인건비를 축소신고하는 것이 이익일까?
[한의신문] 세종시에서 한의원을 개원한 김원장님은 요즘 4대보험료 떄문에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4대보험료를 다 부담하는 조건으로 직원을 채용하고 있는데 직원수가 늘다보니 부담해야 할 4대보험료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세무사와 상담했더니 4대보험료를 아끼기 위해서 인건비를 과소신고하면 과소신고한 금액만큼 인건비로 비용처리를 할 수 없어서 종합소득세가 올라간다고 한다. 김원장님 같은 고민은 개원한 원장님이시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고민해 본 문제일 것이다. 4대보험료가 아까워서 4대보험료를 적게 신고하자니 세금폭탄을 맞을 것 같고, 제대로 신고하자니 4대보험료 부담이 너무 크고 이러지도 저렇지도 못한 계륵과 같은 상황인 것이다. 요즘은 국세청의 눈길이 매섭고, 신용카드 사용이 활성화 되어 있고 10만원 이상 현금영수증 의무발행, 의료비 연말정산 소득공제등의 제도가 시행되면서 매출 누락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거기다가 경비에 대한 증빙이 점점 엄격하게 요구되는 요즘 같은 시대에는 인건비를 과소신고하게 되면 비용이 모자라서 소득률이 올라가서 세금폭탄을 맞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렇다면 인건비를 과소 신고한 경우 4대보험료와 세금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하기와 같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예를 들어 직원이 4명이고 월 지급액이 1,000만원인 경우 각 세율 구간별로 지급한 인건비를 제대로 신고하는 A안과 인건비를 50%로만 신고하는 B안이 있다고 가정시 각 케이스별로 4대보험료와 세금 절세효과에 대해서 살펴보자. 1) 세율 38%(지방세 포함 41.8%) 가정시 2035-38-1 상기 표에서 알 수 있다시피 인건비를 제대로 신고하는 A안이 B안에 비해서 4대보험료 부담이 크지만 세금절세효과까지 감안하면 A안이 B안에 비해서 14,688,000원 이익인 것이 알 수 있다. 2) 세율이 24%(지방세 포함 26.4%) 가정시 2035-38-2 상기 1의 케이스처럼 A안이 B안에 비해서 5,448,000원 유리하다. 3) 세율이 15%(지방세 포함 16.5%) 가정시 2035-38-3 세율이 상기 두가지 케이스보다 낮아서 절세효과가 많이 감소되어서 A안보다 B안이 492,000원 유리하다.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세율에 따라서 인건비 과소 신고효과는 달라진다. 즉 세율이 높아질수록 인건비에 대한 절세효과가 커지므로 4대보험료를 아끼기 위해서 인건비를 과소신고하기보다는 제대로 신고하는게 바람직하다. 또한 세율이 낮아서 인건비를 과소신고하는 것이 수치상으로 유리하더라도 향후 세무조사나 공단의 지도점검에서 문제가 되거나 직원 퇴직금 관련해서 지방노동위원회에 불려다니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가능한한 인건비를 지급한 만큼 정직하게 신고하는게 바람직하다. ※참고: 4대보험요율 2035-38-4 문의사항 Tel : 010-3422-1650 | Freecolt@naver.com 조인정 세무사·미국공인회계사

네티즌 의견 0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