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보건소, ‘한의약 갱년기 건강교실’ 성료

기사입력 2025.07.31 13:23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40~60대 시민 대상 한의약 건강교육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제공
    갱년기 건강지표 전반에서 긍정적 개선 효과 보여

    충주갱년기.jpg


    [한의신문] 충주시보건소가 40~60세 시민을 대상으로 ‘한의약 갱년기 건강교실’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20명의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갱년기 증상 완화와 중년기 건강증진을 위해 시 보건소에서 지난 6월 10일부터 매주 화·목요일 주 2회씩 8주간 진행됐으며, △한의약 건강교육 △국학 기공체조 △핸드드립 커피 체험 △퍼스널 컬러 진단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해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지난 2022년 비대면으로 시작한 ‘건강교실’은 해마다 지속적으로 운영되며, 사업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특히 이와 관련한 조사 결과 갱년기 증상의 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쿠퍼만 지수’가 평균 5.8% 감소하고, 우울증 선별도구(PHQ-9) 수치도 평균 5.5% 감소하는 등 건강지표 전반에서 긍정적인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

     

    프로그램의 한 참여자는 “몸에 무리 없이 운동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국학 기공체조가 특히 인상 깊었다”며 “이와 함께 진행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어 흥미로웠다”고 밝혔다.

     

    또한 시 관계자는 “중년층의 갱년기 증상을 방치하지 않고 조기에 관리할 수 있도록 건강교육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하반기 프로그램은 더욱 풍성한 구성으로 오는 9월부터 운영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프로그램 관련 문의는 충주시보건소 검진팀(043-850-3429)로 하면 된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