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 R&D 투자 총액 1342억원…전년도 대비 94억원↓

기사입력 2025.08.18 16:39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정부 전체 R&D 투자예산 0.44%, 보건의료 R&D 예산 4.81% 차지
    과기부 69.5%로 가장 높은 비중…뒤이어 보건복지부, 교육부, 식약처 順
    ‘2023 한국한의약연감’의 한의계 주요 현황은? ⑤

    연감1.png

     

    [편집자 주] 최근 한의약 관련 행정·교육·연구·산업 등 4개 부문의 주요 현황을 수록한 ‘2023 한국한의약연감이 발간됐다. 본란에서는 ‘2023 한국한의약연감에 수록된 내용을 각 분야별로 살펴본다.

     

    ‘94년 한국한의학연구소(한국한의학연구원)가 개소되면서 시작된 정부의 한의약 분야 연구개발(R&D) 투자는 ‘97년 보건복지부의 한의학발전연구사업(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이 시작되면서 본격적으로 확장됐다.

     

    이후 교육과학기술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교육부)와 보건복지부가 한의약 분야의 정부 R&D 예산을 주로 투자해온 가운데 ‘04년부터는 한국한의학연구원이 기획과제 발굴을 통해 대규모 연구사업을 유치하기 시작했고, 지식경제부(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청(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의 한의약 분야 R&D 투자 또한 증가했다.

     

    ‘23년 기준으로 투자된 한의약 R&D 총액은 1342억원 규모로, 이는 전년도보다 94억원 감소한 수치다.

     

    이를 세부적으로 보면 ‘23년 한의약 R&D 투자예산은 정부 R&D 투자예산 305731억원의 0.44%, 보건의료 분야 R&D 예산 27912억원의 4.81%를 차지하고 있다. 부처별 한의약 R&D 현황을 살펴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69.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 19.9%, 교육부 및 식품의약품안전처 각각 3.8%로 뒤를 잇고 있다.

     

    보건복지부 연구지원 현황은?

    보건복지부는 ‘23년도 기준 한의약 분야 지원 주요 R&D 사업으로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과 한의기반융합기술개발사업(일몰), 한의디지털융합기술개발사업(다부처)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19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고 ‘205월부터 시작된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은 한의약육성법에 기반을 둔 사업기간 10, 총사업비 1576억원의 한의약 R&D 사업으로, ‘근거 중심의 한의약 의료서비스 표준화·과학화로 한의 의료서비스 품질 제고 및 보장성 강화를 목표로 가이드라인이 개발돼 한의 의료기술 최적화 임상연구 약물상호작용 연구 질환별 한의중점연구센터 및 한의 중개 개인 연구의 세부 분야로 구성돼 있다.

     

    이 사업을 통해 ‘23년 논문 178(SCI 126·SCI 52), 특허 19(출원 18·등록 1), 식약처 임상시험계획 승인 14(IND 8·IDE 6)의 정량적 성과를 이뤄냈다. 더불어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은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의 확산 및 보급을 위해 6개 질환 대상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출판(누적 12)을 완료했으며, 지침의 국제적 확산 및 접근성 제고를 위한 지침 영문 요약본 GIN(Guidelines International Network) Library 등록(12)을 추진했다.

     

    연감2.png

     

    과학기술과의 융합 통한 국민건강 증진 기반 마련

    ‘18년 한·양방 융합기술개발사업이 일몰됨에 따라 신규로 추진된 한의기반융합기술개발사업은 첨단 의료 및 과학기술의 융합을 통한 국민건강 증진 기반 마련 및 한의약 산업 육성을 목적으로, 한의융합 다빈도 난치성 질환 대응기술 개발 한의융합제품기술 개발 DNA 활용 한의약 신기술 개발 한의임상진료지침센터 운영 등 4개 지원 분야로 구성돼 있다.

     

    한의기반융합기술개발사업은 ‘19년 이후 본격적인 정량적 성과를 도출해 내고 있으며, ‘23년에는 SCI 논문 23, 국내외 특허 2건 등 다수의 과학기술적 성과를 거뒀다.

     

    이와 함께 ‘22년 한의약선도기술개발사업이 일몰됨에 따라 ‘23년부터 새롭게 추진된 한의디지털융합기술개발사업은 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다부처 신규사업으로 추진, 한의기술을 기반으로 디지털 등 첨단과학기술·지식 등을 융합하는 연구를 지원해 고령화 등 국가적 난제와 현대의료 이슈 해결 기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은 총괄과제 한의약 바이오 디지털 융합 헬스케어기술 개발 한약안전 사용 플랫폼 및 융합 기술 개발 디지털 융합한의학 기초기술·원천기술 개발 등 5개 분야로 구성돼 있으며, ‘23년에 SCI급 논문 11(보건복지부 5·과학기술정보통신부 6), 국내외 특허 4건 등 과학·기술적 성과를 도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연구지원 현황은?

    ‘23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발주한 대표적인 연구과제로는 한약(생약) 품질 제고를 위한 시험법 개발 및 개선연구 한약(생약)제제 품질평가 기술 개발 연구 한약(생약) 공정서 제개정 연구 인공지능 등을 활용한 한약(생약) 관능검사 보조기술 개발 연구 등이 있다. 이러한 과제들은 한약(생약) 전주기 품질안전관리를 강화하고 국제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3년도에는 총 28개 과제에 50.9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이와 함께 한의약 관련 임상시험기관 지정 현황을 살펴보면, ‘97년 경희대학교 한방병원이 최초로 임상시험기관으로 지정된 바 있으며, ‘2312월 기준 총 48개 기관이 한의약 관련 임상시험기관으로 지정돼 있다. 이 중 의약품 임상시험기관은 25개소, 의료기기 임상시험기관은 23개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지원 현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한의학연구원의 주무부처로, ‘23년 추진한 연구개발사업의 한의약 R&D 주요 예산은 한국한의학연구원 연구운영비 지원 예산이며, 이를 기반으로 한의학의 과학화·표준화 및 기초원천기술 등의 기반기술 개발사업이 수행됐다. 이외에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개인기초연구, 집단연구지원 사업 등에서도 한의약 관련 연구 사업들이 수행됐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