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MART2024] 세계 침술 전문가들, 제주에서 만나요 下

기사입력 2024.08.19 14:49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한의신문=주혜지 기자] 세계 각국의 의료 침술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ICMART(International Council of Medical Acupuncture and Related Techniques) 국제학술대회가 오는 9월 27일 제주 신화월드에서 개최된다. ICMART는 의료 침술과 통합 의학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국제학술대회로, 최신 연구 결과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3명의 키노트 스피커 외에도[관련기사 링크] 14명의 저명한 학자들이 스페셜 연자로 나와 다양한 주제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각국에서 초대된 스페셜 연자들은 본인이 진행해온 연구와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침술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는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본란에서는 스페셜 연자들의 발표할 연구 내용과 주요 주제들을 자세히 소개한다.


    1.jpg

     Cun-Zhi Liu 교수

    중국 베이징중의약대학교

     

    “The Methodological Challenges of Acupuncture Clinical Trial”


    Cun-Zhi Liu 교수는 무릎 골관절염, 월경통,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는 침술의 임상적 효과를 검증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Liu 교수는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RCT)을 통해 침술의 치료 효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는데, 특히 ‘무릎 골관절염에 대한 침술 연구’에서 수기 침술과 전기 침술 모두 가짜 침술에 비해 통증을 크게 줄이고 기능을 개선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Liu 교수는 “침술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가짜 침술 대조군 설정 방법론을 깊이 탐구해야 한다”고 제시하는 등 침술의 신뢰성을 높이고 임상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2.jpg

    Jianping Liu 교수

    중국 베이징중의약대학교

     

    “The changing trend of publication bias in acupuncture trials”


    Jianping Liu 교수는 근거 중심 전통 의학을 연구하는 권위자로, 주로 간 질환,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박멸 등의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Liu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시행된 침술 관련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RCT)의 결과를 분석해, 침술 연구에서 발생하는 출판 편향 문제를 밝혀냈다.

     

    그의 연구는 다양한 국가와 지역에서 보고된 침술 연구 결과를 비교해, 출판 언어, 연구 설계, 윤리 승인 등의 요인이 연구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다. Liu 교수의 연구는 침술에 대한 과학적 접근을 강화하고, 전통 의학의 신뢰성과 효능을 높이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


    3 richard.jpg

    Richard Harris 교수

    미국 UC 얼바인 대학교


    “Topological Atlas and Repository for Acupoint Research (TARA)”

     

    Richard Harris 교수는 만성 통증의 메커니즘과 침술의 치료 효과를 연구하며, 최근에는 만성 통증에서 뇌 신경전달물질과 뇌 네트워크의 역할을 조사하고 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경혈을 조사하는 데 중요한 연구 자원 센터가 될 수 있는 ‘경혈 연구의 토폴로지 지도 및 저장소(TARA)’에 대해 소개한다. TARA는 3D 좌표 시스템을 갖춘 지도 및 경혈 자극과 관련된 기존의 생리학적 데이터를 포함한 데이터베이스를 의미한다.


    그는 “TARA 포털이 경혈의 생물학적 기반을 강화하고 침술의 임상적 통합을 촉진함으로써 침술 연구 커뮤니티에 필수적인 연구 자원 센터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4.jpg

    Yi-Hung Chen 교수

    대만 중의학대학교


    “Analgesic and Neuroprotective Effects of Electroacupuncture: Basic Perspectives”

     

    Yi-Hung Chen 교수는 비오피오이드 기반의 침술 진통 메커니즘을 탐구하며, 통증과 신경 보호에 대한 침술의 효과를 연구하고 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말초 신경을 활성화시켜 중추신경계(CNS)의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해 통증을 완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전기 침술’의 진통 및 신경 보호 효과를 소개할 예정이다.


    Chen 교수는 “초기 연구에서는 EA의 진통 효과를 내인성 오피오이드와 연관시켰으나,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내인성 오피오이드와는 무관한 메커니즘이 밝혀졌다”며 “EA는 신경교세포 활동을 조절함으로써 특히 신경병증성 통증이나 뇌 손상 질환에서 신경 보호 효과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5.jpg

    A-La Park 교수

    영국 런던 정치경제대학교


    “A Gentle Introduction on Making the Economic Case for Complementary and Integrated Medicine”

     

    A-La Park 교수는 보건경제학자로서 생애 전반에 걸친 정신 건강 및 웰빙 증진, 우발적 및 고의적 부상 예방의 경제학에 중점을 두고 연구하고 있으며, 특히 체계적인 검토와 의사 결정 분석 모델링에 중점을 두고 있다.


    현재 유럽 전역의 정신 건강 시스템의 재정 및 조직을 분석하고 유럽 4개국의 지역 기반 자살 예방 프로그램의 비용 효과를 평가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신체 건강과 정신 건강 사이의 연관성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Park 교수는 이번 강연에서 통합의학의 경제적 근거 마련 및 국제적인 경제적 증거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소개할 예정이다.



    6.jpg

    Qiming Zhen 박사

    필리핀 TCM 및 침술협회


    “Application of Acupuncuture and Moxibusiton in TCM health Management”

     

    Qiming Zheng 박사는 필리핀 TCM 및 침술 협회 회장으로, 필리핀 동서부 병원에서 전통 중의학 및 침술 과정을 강의하고 있다. 그는 전통 의학 건강관리에서 침술과 뜸법의 응용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질병 예방과 치료,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다.


    Zheng 박사는 ‘내면의 정기가 가능하면 외부의 악이 침입할 수 없다’는 황제내경의 개념에 따라 질병 발생 전 예방부터 발생 후 악화 방지, 재발 방지, 삶의 질 향상을 목표를 하고 있다. 또한 침과 뜸을 통해 면역력을 높이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논의하는 등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접근법을 연구한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