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미태음조위탕(감비정D), 소아청소년 비만 치료 효과·안전성 ‘확인’

기사입력 2024.07.29 15:23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누베베한의원 잠실점·누베베비만연구소 공동연구, ‘대한미병의학회지’에 게재
    평균 체중 8.84kg 감소…평균 체중 감소율 10.23%에 달해

    태음조위탕.png

    [한의신문=강환웅 기자] 누베베한의원 잠실점 의료진과 누베베비만연구소가 공동으로 진행한 다기관 후향적 차트 리뷰 연구에서 누베베 감비정D(가미태음조위탕)’이 과체중 또는 비만인 소아청소년의 체중 감소에 효과적이며,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연구 결과는 한국연구재단(KCI) 등재후보학술지인 대한미병의학회지’ 20245월호에 과체중 또는 비만인 소아청소년의 체중 감량을 위한 가미태음조위탕의 임상활용: 다기관, 후향적 차트 리뷰라는 제하로 게재됐다.

     

    소아청소년기의 비만은 성인 비만으로 이어지며, 이상지질혈증·고혈압 및 비알코올성 지방간 등의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외모에 관심이 많은 시기 특성상 열등감, 차별 및 따돌림 등의 경험을 통해 우울증과 부정적 자아관 형성 등 정신적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감량이 필요한 경우 이같은 스트레스, 학업, 성장 등을 고려해 무리한 식이조절 없이 영양가 있는 식사를 병행하는 건강한 체중감량 방법이 필요하다.

     

    이런 가운데 이번 연구는 ‘225월부터 ‘2311월까지 누베베 감비정D를 복용한 425명의 소아청소년 중 연구 조건을 만족하는 47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평균 연령 15, 평균 체중 85.59kg, 평균 BMI 30.81kg/m²인 소아청소년들이 정제 형태의 누베베 감비정D13회 복용한 결과 평균 체중이 8.84kg 감소, 평균 체중 감소율은 10.2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연구 기간 동안 보고된 이상반응은 주로 변비와 어지럼증과 같은 경증 증상이었으며, 복용을 중단할 만한 심각한 이상반응은 보고되지 않았다. 이는 누베베 감비정D의 안전성을 뒷받침하는 결과로 해석된다.

     

    논문 교신저자인 누베베한의원 잠실점 노은영 원장은 이번 연구는 소아청소년에서 감비정D의 비만 치료의 체중 변화와 이상반응을 관찰한 첫 번째 연구로, 대상자 수와 연구 기간의 제한 등의 한계가 있지만 소아청소년 비만의 한약 치료에 대한 임상적 근거를 마련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논문 제1저자인 누베베한의원 잠실점 박규경 원장은 최근 소아청소년의 체형 인식에 심각한 문제가 있고, 부적절한 체중조절 행동이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다면서 소아청소년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비만 치료에 한의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알리게 돼 매우 기쁘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논문이 게재된 대한미병의학회지는 비만, 피로, 노화 등 미병(아건강)과 관련된 한의학 및 관련 과학 분야의 연구 결과들을 발표하는 전문 학술지이다.

     

    또한 누베베한의원은 이번 논문을 포함해 SCIE 국제학술지 논문 12편 등 총 46편 게재하며, 비만 연구를 지속해 나가고 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