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공공데이터 발전 유공’ 대통령 표창 수상

기사입력 2024.06.25 17:2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데이터기반행정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서 최고 훈격 수상

    12345.jpg

     

     

    [한의신문=강환웅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이하 건보공단)25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7회 전자정부의 날 기념식에서 공공데이터 발전유공 표창(훈격: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건보공단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우수기관으로서, 장기간 축적된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한 국가 정책 수립 지원 및 건강보험 제도 개선 등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

     

    2023년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은 데이터기반행정 추진체계 정립 데이터 공동활용 촉진 데이터에 기반한 행정혁신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및 문화조성 등 4개 분야 12개 지표 전반의 노력을 평가했으며, 건보공단은 109점 만점에 전년도 우수기관 가산점 2점을 추가해 총 111점이라는 최고 점수를 획득하며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건보공단은 의료비 분석을 통해 과다의료 이용 관리방안을 마련하고, 다수기관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코로나19 빅데이터를 분석해 정부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등 빅데이터에 기반한 정책으로 사회적 현안을 꾸준히 해결해 왔다.

     

    또한 전 직원의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데이터 활용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법·제도 개선 및 협의체 운영을 통해 데이터기반행정 실천 문화를 조성해 오고 있다.

     

    정기석 이사장은 건보공단의 데이터기반행정 능력과 활성화 노력이 인정받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 선도 기관으로서, 데이터기반행정을 바탕으로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정책 수립·추진에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