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2024년 청소년건강행태조사 실시

기사입력 2024.06.11 16:55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청소년 건강정책 수립의 첫걸음, 7월5일까지 전국 중고생 대상
    흡연, 음주, 손상 영역 등 건강행태에 관한 익명성 온라인 조사

    [한의신문]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이 오는 7월 5일(금)까지 청소년 건강정책 수립 및 평가에 따른 근거 마련을 위해 ‘제20차(2024년) 청소년건강행태조사’를 실시한다.

     

    청소년건강행태조사는 매년 전국 800개 중‧고등학교 2,400개 학급의 재학생 약 6만 여 명에 대해 흡연, 음주, 신체활동, 식생활, 정신건강, 손상 및 안전의식 등을 묻는 익명성 자기 기입식 온라인 조사 방식으로 ’05년부터 교육부와 공동으로 시행해 왔다.

     

    조사방법은 전국 800개 표본학교로 선정된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년별 1개 학급씩을 선정하여 학교 수업 시간 내 조사지원 담당 교사의 협조아래 익명성 자기기입식 온라인 조사로 실시된다.

     

    청소년건강행태.jpg

     

    조사항목은 흡연, 음주, 신체활동, 식생활 등 건강행태와 관련된 약 100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18년부터 순환조사체계 운영(3년 주기)을 통해 다양한 수요를 반영하여 관련 요인 및 원인 등에 대해 심층 조사하고 있다.

     

    특히 ’24년은 흡연, 음주, 손상 및 안전의식 영역에 대해 심층 조사하며, 코로나19 유행 동안 8~10월에 실시되던 조사를 다시 6~7월로 조정하여 연내 ’24년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조사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모바일기기로 QR코드를 인식하여 조사페이지(http://kdca.go.kr/yhs)에 접속하고, 개인별 부여된 참여번호를 입력 후 조사에 참여하게 된다.

     

    조사 결과는 자료정제 및 결과 검토를 완료한 후 올해 11월 결과발표회를 개최하여 공표하며, 통계집과 원시자료도 학술적 활용을 위해 공개한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청소년건강행태조사의 대상으로 선정된 학생은 우리나라 청소년을 대표하여 청소년의 건강증진에 기여한다는 자부심으로 조사에 적극 참여해 주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청소년건강행태조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과 통계집 및 원시자료는 질병관리청 청소년건강행태조사 누리집(http://kdca.go.kr/yhs)에서 확인할 수 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