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신대 마이크로바이옴웰에이징사업단-선도연구센터, 전문가 세미나 개최

기사입력 2024.05.27 09:52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바이오제조·마이크로바이옴 기술 고도화 위한 디지털 변환 플랫폼’ 주제
    바이오 의료분야 각광받는 첨단 ICT 융합기술 적용사례 발표

    동신전문가.jpg

     

    [한의신문=기강서 기자] 동신대학교 마이크로바이옴웰에이징사업단(단장 나창수)과 선도연구센터(센터장 이미현)는 최근 동신대학교 대정4관 세미나실에서 이동엽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과 교수를 초청해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동엽 교수는 바이오 제조 및 마이크로바이옴 기술 고도화를 위한 디지털 변환 플랫폼을 주제로 바이오 의료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는 참단 ICT 융합기술 적용 사례를 발표했다.

     

    이 교수는 디지털 가상세포 모델링을 활용한 유전체 정보를 기반으로 세포의 대사와 조절 현상을 디지털 트윈 기술로 구현하고, 이를 활용해 다양한 조건에서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고 소개했다.

     

    디지털 트윈 기술이란 현실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세계에 구현한 것으로, 실제 제품을 만들기 전에 시뮬레이션을 통해 문제점을 미리 파악해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또한 이 교수는 디지털 가상세포 모델링을 활용한 시스템 생물학 접근법은 대사 네트워크 분석을 바탕으로 미생물간 상호작용을 분석하며 이해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나창수 단장은 우리 사업단 연구의 질적 향상과 사회 발전을 위해서는 첨단 바이오기술의 협력이 필요하다인공지능 기반 가상세포모델링 기술을 적극 활용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동신대 마이크로바이옴웰에이징사업단과 선도연구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산···관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내 바이오산업 기반 조성과 기술개발,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