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한의사회, 한의방문진료 및 재택의료센터 운영 강의 ‘성료’

기사입력 2023.12.04 11:54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김광겸 회장 “회원들이 원하는 강의 준비에 최선 다할 것”
    방호열 원장, 한의방문진료 현황 및 참여 방법 등 강연

    방문진료강의1.jpg

     

    [한의신문=기강서 기자] 광주광역시한의사회(회장 김광겸)3일 회관 대강의실에서 한의 일차 방문진료 시범사업을 신청하거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회원을 대상으로 한의 일차 방문진료 시범사업 및 재택 의료센터 운영 강의를 개최했다.

     

    김광겸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한의방문진료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직접 참여하고자 하는 회원들이 많아졌다이같은 회원들을 위해 오늘 강의를 준비하게 됐고, 앞으로도 회원들이 요청하고, 원하시는 분야의 강의를 준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이날 강의에서는 방호열 동방신통부부한의원장이 강사로 나서 일차의료 한의 방문진료 시범사업 재택 의료센터 운영 등의 강의를 진행했다.

     

    방문진료강의2.jpg

     

    방 원장은 일차의료 한의방문진료와 관련 재택 거동불편자에게 진료가 필요한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환자 또는 보호자가 지정 한의원에 방문진료를 요청하면 한의원은 거동이 불편한 유형을 확인하고, 방문진료 필요성을 검토한 후 방문진료를 진행하게 된다“2021830일부터 시행됐고, 지난 61일에 추가 모집을 진행한 바 있으며, 2022년 기준 실적이 있는 한의원은 343개소, 총 환자 수는 1813이라고 밝혔다.

     

    또한 방 원장은 현재 광주광역시에서도 통합돌봄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광주시한의사회도 각 분회와 협력해 통합돌봄사업 중 건강지원 부문에서 한의방문진료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면서 광주시 통합돌봄사업 및 한의방문진료사업에 대해 안내했다.

     

    그는 이어 자신이 20219월부터 202211월까지 진행한 한의방문진료 현황을 수강자들이 알기 쉽게 각종 차트와 표 등의 자료를 제시하는 한편 방문진료를 위주로 하는 의원들의 예시를 보여주면서 방문진료를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특히 방 원장은 앞으로 점점 더 높아지는 기대수명과 노령인구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해 방문진료사업의 필요성이 높아져, 사업은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한의사들도 이에 대비해 적극적으로 한의방문진료 사업에 참여해 일차의료에서 한의약의 비중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방 원장은 한의방문진료의 장애요인 거제 재택의료센터 현황 방문진료사업 및 재택의료센터의 수익구조 각종 치료 사례 방문진료 홍보 전략 등의 강의를 진행하면서 사업에 관심이 있는 수강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