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약감초탕의 근육 위축 예방 효능 ‘규명’

기사입력 2023.11.30 09:02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한의학연, 작약감초탕의 새로운 약리기전 확인
    근육 기능 회복·단백질 분해 억제 등 효과

    작약감초탕.jpg

    [한의신문=강준혁 기자]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이하 한의학연)은 한의약데이터부 차성원 박사 연구팀이 작약감초탕의 새로운 약리기전을 찾고, 근감소증 개선 효능을 규명해 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전문학술지 ‘Phytomedicine(IF: 7.9)’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데이터 주도 과학 분석법을 통해 한약 약리 전사체를 기반으로 기능경로 네트워크를 분석하고, 해당 예측 기전 및 작용점을 실험 검증하는 방법론을 사용했다.

     

    먼저 작약감초탕에 대한 세포 반응 약리 전사체 데이터 분석으로 근육 성장, 분화 및 조절 경로와의 관련성을 예측한 후 근육 위축 유도 실험 모델을 통해서 작약감초탕의 근육 보호 효능 및 작용 기전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근육 위축 세포 모델 실험을 통해 세포 생존율과 미토콘드리아 기능이 보호되는 등의 효능을 확인했고, 근육 위축 모델을 바탕으로 한 동물실험에서는 근육 기능 회복, 단백질 분해 억제 및 근육 손실 완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세부적으로는 △근육조직 단백질 합성을 위한 경로 기전 활성화 △운동 조정 기능 회복(38% 향상) △염증 완화용 글루코코티코이드의 만성적 사용에 의한 근손실 예방 효능을 확인했다.

     

    작약감초탕2.png

     

    차성원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작약감초탕이 근육 위축을 예방하는 잠재적인 약물 후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작약감초탕 효능 분석연구를 통해 확인했듯이 약리 전사체 분석을 통해 특정 한약의 질병 타겟을 분석·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험에서 검증하는 방식이 앞으로 한약 약리 전사체 DB 구축을 위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한의학연구원 기본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