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의료연구원, 통합 장기요양 서비스를 위한 국가 프레임워크 발간

기사입력 2023.09.08 11:3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기존 시스템 통합·촉진을 위한 장기요양 프레임워크와 체크리스트 소개
    국가적 계획 마련을 위한 프로세스 및 의사결정 위한 행동 방안에 가이드 제공

    보의연발간_1.jpg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재태 원장·이하 보의연)이 초고령사회를 대비한 노인중심 통합관리의 정책적 근거를 제공하고자 ‘통합 장기요양 서비스를 위한 국가 프레임워크’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본 번역서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각 나라에서 노인대상의 의료·요양·돌봄 정책이 통합적으로 제공되지 못한 상황에 대해, 전 세계 국가를 대상으로 통합 장기요양 서비스 추진방안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2022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발간한 자료를 국내에 확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됐다.


    번역서에는 △거버넌스 △지속가능한 자금조달 △정보·모니터링 △평가 시스템 △인력 △혁신 및 연구 여섯 개의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각 국가가 기존 시스템을 통합하고 이를 촉진하기 위해 점검해야 할 사항이 자세하게 기술돼 있다. 번역서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누리집(www.neca.re.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이재태 원장은 “초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노인 통합 돌봄의 일환으로 본 번역서가 국내 다양한 전문가들의 경험적 자산을 통해 재해석되고 확산됨으로써 국내의 여러 시스템을 점검하고 잠재적인 문제점들을 규명하여 궁극적으로는 통합적이고 연속적인 장기요양 서비스를 지역 단위까지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