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성 가천한의대 교수 연구팀, 산·학·연 학술포럼 개최

기사입력 2023.05.16 15:1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천연물의약품의 생물학적 활성평가에 의한 품질평가

    강기성.jpg

     

    강기성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수 연구팀이 김수남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IST) 박사 연구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천연물의약품의 생물학적 활성평가에 의한 품질 평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KIST 강릉분원에서 산··연 학술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학술포럼에는 천연물의약품의 생물학적 품질평가 바이오마커 연구의 최신 동향을 공유하고, 효능평가를 위한 바이오마커의 적합성 및 SOP 고도화를 위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강기성 교수는 천연물의약품 및 한약(생약)제제는 그 특성상 성분이 매우 다양하지만 일부에 대해서만 지표성분이 설정돼 있으며, 이들 지표성분은 효능에 근거하지 않고 분석의 용이성에 따라 설정된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다중성분을 지닌 천연물의약품의 특성을 고려해 생물학적 활성으로 약효동등성 확보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강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천연물의약품 및 한약(생약)제제 산업을 육성하고, 한의약의 세계화 및 기존 품질평가방법의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학술포럼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가천대 한의과대학 연구진 주최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생약연구과,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림제약, 삼익제약, 숙명여대, 동국대, IML, CNC 등 관련 산··연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