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2021 ‘국민건강 통계플러스’ 이슈리포트 첫 발간

기사입력 2021.07.30 15:04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건강조사 자료 심층 분석으로 정책·제도 평가 근거 제공

    리포트.png


    질병관리청(질병청)이 국민건강영양조사, 청소년건강행태조사 등 국가건강조사의 정책·학술적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국가건강조사 주요 결과에 대한 분석 보고서인 ‘국민건강 통계 플러스’ 이슈리포트를 처음 발간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이슈리포트는 ‘청소년건강행태조사 조사도구에 따른 주요 건강행태 결과’를 주제로 분석했다.

     

    기존에는 학교 컴퓨터실에서 익명성 자기기입식 온라인조사방식으로 실시됐지만 지난해에는 스마트폰을 추가로 활용해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도구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흡연, 음주, 신체활동, 식생활 등 주요 건강행태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스마트폰 등 일상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조사도구를 통해 조사체계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질병청은 지난 4월부터 ‘국민건강통계플러스’를 발간해 건강정책 수립에 필요한 맞춤형 요약 통계집을 제공하는 등 조사결과 활용도 제고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국민건강통계플러스’는 사회적으로 관심이 있는 이슈 등을 고려해 주요 건강주제별 요약통계(10회)와 이슈리포트(2회), 정책·학술적 활용증대를 위한 심층보고서(1회) 등 세 가지 형태로 발간한다.

     

    자세한 내용은 질병청 홈페이지(http://www.kdca.go.kr)의 ‘간행물·통계’ 메뉴나 국민건강영양조사 홈페이지(https://knhanes.kdca.go.kr)의 ‘발간자료’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