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5년 연속 경영평가 우수기관 ‘달성’

기사입력 2020.06.22 13:54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기획재정부 주관 공공기관 대상 경영평가서 A등급 획득

    건보공단.jpg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이하 건보공단)은 정부(기획재정부)에서 주관하는 공공기관 대상 2019년도 경영평가에서 우수등급(A)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공공기관 경영평가는 기관의 종합적인 실적을 평가할 수 있도록 경영전략 및 리더십 등의 경영관리 부문과 기관별 주요 사업 부분으로 구성돼 있으며, 매년 교수·회계사·변호사 등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에서 평가를 받고 있다.


    2019년도 경영실적 평가는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를 공공성과 효율성을 함께 평가하고 안전과 윤리경영에 대해 특히 중요하게 평가했으며, 이에 건보공단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사회재난 대응 등 국민안전 관련 사회적 가치 실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2015년 이후 5년 연속 우수기관(A등급)에 오르는 성과를 달성했다.


    2019년도 평가결과에 대해 건보공단은 국민 안전 등 정부가 주도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의 가시적 성과, 보장성 강화를 통한 국민부담 완화 노력, 조직 혁신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은 것으로 분석했다.


    대표적 사례로는 △건강보험료 공정부과 실현 △보장성 강화로 국민의료비 부담 완화 △전 생애 건강검진 및 맞춤형 건강서비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으로 사회 안전망 강화 △공공기관 최초 종합청렴도 5년 연속 최우수기관 달성 △국민 참여 확대 통한 국민중심 서비스 강화 등이 있다.


    또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 추진을 위해 공공재정 지출을 확대해 공공성을 더욱 더 강화하는 한편 재정운영 모니터링 강화, 누수방지 등 적극적인 재정 관리로 당초 건강보험종합계획에서 전망한 수치(당기수지 △3조1636억원)보다 3393억원 개선했다.


    이와 관련 김용익 이사장은 “건보공단이 선도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제도 개선을 통한 국민편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를 평가받게 돼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안정적 재정관리 및 혁신경영을 통해 ‘병원비 걱정 없는 든든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임직원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