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보건의료 환경 대응위한 한의학 교육 전략은?

기사입력 2019.10.31 12:3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의생명과학 도입한 통합의학 교육 및 임상실습 강화
    전문의과정 포함한 학제 변경 필요
    졸업 후 인턴 1년 의무화해 진단 술기 능력 보완
    진료표준화 위한 교육목표는 ‘환자 안전’
    제3차 한의약 미래기획 포럼 개최

    IMG_4033.JPG

    [한의신문=김대영 기자] 변화하는 미래 보건의료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한의학 교육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지난 30일 세종호텔 세종홀에서 ‘미래 보건의료 환경변화의 효과적 적응과 혁신을 위한 한의학 교육 발전 방안 모색’을 주제로 제3차 한의약 미래기획 포럼이 열렸다.

     

    이날 포럼에서는 △한의학 교육 현황 소개 및 세계 의과교육 편승을 위한 전략(대한한의사협회 송미덕 학술부회장) △한의 인력 수급의 적정성 및 전문성 확보 방안(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인창식 인증기준개발 위원) △기초-임상 연계, 의료기기 활용 등 한의학 교육발전 계획(대한한의영상학회 송범용 회장) △한의약 진료 표준화를 위한 교육개선 방향(인제대학교 의과대학 노혜린 교수)에 대한 주제발표가 있었다.

     

    송미덕 부회장은 현대 의료인으로서 독자진료 능력을 갖춘 한의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역량중심 통합의학 교육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의생명과학을 도입해 통합의학으로 진화한 교육과 임상실습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졸업 후 전문의과정을 필수화할 것을 제안했다.

    세계의과대학목록(WDMS)에 등재돼 있는 상해중의대(본과 5년+주원의사규범화교육 3년)나 대만(개원하기 위해 중의책임의사 교육 2년 수련 필수), 미국의 Doctor of Osteopathy(지역병원 임상실습교육)의 경우를 보더라도 졸업 후 수련과정을 거치며 독자진료 능력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2023년 기초종합평가 후 2026년에 임상종합평가를 마친 한의사는 독자진료가 가능한 전문의과정을 거치도록 해 일차의료전문의가 될 수 있도록 하되 기존 한의사 역시 이 시점에 맞춰 보수교육 등을 통해 일차의료의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는 구상이다.

     

    송 부회장은 정책적 지원방안도 제안했다.

    학계에는 △KCD진단을 위한 현대의생명과학 도입 △일차의료내용 교과반영, 치료방법의 확장과 교육 △전문의과정을 포함한 학제로의 변경을 요청했다.

    입법사항으로는 △의료기기사용, 의료기사지휘권, 응급의약품 사용 관련법 개정△영유아 건강검진, 학교 건강검진, 예방접종에 대한 검진기관 관련법 개정을, 행정적으로는 △한의치료보조도구(리도카인 등), 예방접종, 응급의약품 사용을 위한 유권해석 △지역병원, 보건소, 요양병원, 재활병원, 양방병원, 대학병원 등을 활용한 수련병원 확충 △환자중심 통합의료 전담 일차의료 형성을 주문했다.

     

    인창식 교수는 개인과 가족 및 지역사회에 지속적이고 포괄적으로 의료를 담당해줄 일반진료의 부족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OECD 보고서 정의에 따른 일반진료의는 2017년 기준 OECD 평균이 인구 1000명당 0.76명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0.14명으로 OECD 평균의 1/5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국내 의료체계가 일반진료를 받을 수 있는 준비가 돼있지 않아 전문진료로 내몰고 있는 셈이다.

     

    인 교수는 “일반의 대비 전문의가 많다는 것도 심각한 문제지만 이것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일반진료를 제공해 주지 못한다는 것이고 이것이 한의계 교육의 난맥상과 맞물려 있다”며 의료인력 수급균형을 위해 국민보건 지향점, 보건의료체제, 직역별 역할분담, 직무수요, 직무역량, 역량중심교육, 교육평가인증 등이 함께 고려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은 보건의료체계가 만들어놓은 틀에서 해당 의료인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따라 선택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공공정책부분과 한의사의 직무설정 및 역량설정, 이 역량설정에 초점이 맞춰진 교육이 앞으로 중요하게 다뤄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송범용 회장은 “의료기기를 임상에 적용했을 때 의료사고를 예방하고 정확한 시술이 가능하며 반복적 치료효과를 가져와 치료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며 술기능력이 뛰어난 실무중심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기초-임상 관련자들이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더 많이 만들어지고 다양한 분야와의 교류를 활성화해 합리적 방향이 설정돼야 하며 학교에서 도구 활용을 위한 교육을 강화함으로서 환자를 대하는 도구의 혁신으로 의료수준을 향상시켜 나갈 것을 조언했다.

     

    노혜린 교수는 “의과대학의 교육목표가 ‘환자안전’ 중심으로 바뀌었고 환자 안전에 필요한 역량(환자중심진료, 학제간 직종간 팀워크, 질향상 적용, 정보기술 사용, 근거기반 진료) 중 근거기반 진료가 포함돼 있으며 WFME에서 의과대학은 반드시 근거중심의학, 임상관점에서 교육을 진행하라고 명시하고 있다”며 한의약 진료 표준화를 위한 교육 개선 방향도 환자 안전을 큰 목표로 내세우고 과학적 연구로 근거를 탐색하는 발판을 지금부터 추진해갈 것을 제언했다.

    다만 노 교수는 한의학만의 특성을 살려야 하는데 한의학 이론에 바탕을 둔 임상을 통해 그 이론을 입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신상우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된 패널토론에는 △보건복지부 정형훈 한의약정책과장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조현대 선임연구위원 △대한한의과전공의협의회 이수환 회장 △대한한의사협회 송호섭 학술이사 △㈜씨와이 윤영희 대표이사가 참여했다.

     

    정영훈 과장은 “앞으로의 정책방향은 병원에 가지 않아도 건강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 가겠다는 데 있다. 치료중심에서 예방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보건의료체계의 관점에서 교육 개선 방향도 고민돼야 한다”며 교육 통합 논의에 앞서 생활의학 부분을 어떻게 키워나갈 것인지, 중증 난치성 질환에 대한 전문성을 어느정도 발휘할 수 있을 것인지, 지역사회 내에서 어떠한 기능과 역할을 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먼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AI 등을 접목하면서 인력이 할 수 있는 부분이 축소돼 가고 있지만 한의학에서는 보이지 않는 영역 즉 잠재적 영역의 발전가능성이 높지만 기술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을 많이 내포하고 있는데 이 부분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를 일원화와 연계해 생각해봐야 한다. 자칫 잠재가능성이란 큰 부분이 사장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의학기술이 발전해도 중증 난치성 질환은 소멸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한의학이 이러한 부분에 좀 더 집중하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고 조언했다.

     

    윤영희 대표이사는 “한의약산업이 발전하려면 규모화가 전제돼야 하고 규모화는 규격화와 표준화가 담보돼야 가능하다. 그런데 이는 임상에서 진료규격화가 선결돼야 하고 진료표준화 역시 교육 표준화가 선결돼야 한다”며 “임상교육 표준화가 필요하다는 담론은 오래전부터 들어왔다. 사회발전 속도에 비해 학교나 교육제도의 발전 속도는 상대적으로 많이 느린 것 같다. 어떠한 부분에 막혀있는 지 도출해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수환 회장은 “졸업 후 많은 한의사들이 진단과 술기 부분에서 부족하다고 인식하는 것 같다. 졸업 후 인턴 1년 정도를 의무화해 교육받게 하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 이를 통해 실제 환자를 보면서 엑스레이, 초음파 등 진단기기에 대한 교육이 이뤄진다면 습득도 빠르고 환자를 케어함에 있어 보다 질 좋은 의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그는 “이를 위해서는 현재 20%만 제공되는 전공의T/O를 늘려야 하는데 한의계가 차지하고 있는 건강보험 비중을 먼저 늘려야 한다. 현재 한의협에서 추진하는 첩약 건보나 다양한 한의술기의 건보진입을 통해 보다 안정적으로 병원을 경영할 수 있는 상태가 만들어 진 이후 제도를 추진해야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이와함께 “현재 한의과대학에서 가르치는 교과서가 그렇게 질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문제는 실제 임상에서 그대로 사용되지 않는다는데 있다. 실제 환자에게 적용했을 때 어떠한 효과가 있고 다른 처방에 비해 얼마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부가적 설명을 덧붙여 교육된다면 진료함에 있어 표준화된 방향으로 진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송호섭 이사는 “아무리 방법론을 세세하게 제시한다 하더라도 기본교육만으로 수요에 걸맞는 의료인을 양성하기에 충분치 않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적절한 일차의료인력 양성이 중요하고 졸업 후 교육과정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기 배출된 전문의를 재교육해 일차의료 종사 의료인으로 양성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한의사는 졸업 후 교육이 무너져 있다. 졸업 후 수련을 받고 싶어도 인프라가 부족한 실정”이라며 3가지 해결방안을 제시했다.

    송 이사에 따르면 먼저 국가가 정책적으로 정부나 지자체의 병원에서 일차의료 수련을 위한 T/O를 만들어 수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으로도 부족하다면 해외 의료기관이나 다양한 방법으로 니즈를 충족할 대안을 고민해 볼 수 있다.

    두 번째로 일단 정책에 의해 해결될 수 없다면 자율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데 교차고용이 좋은 대안이다.

    의원급까지 교차고용을 확대하면 자연스럽게 의원급 단위에서 좋은 모델이 나올 수 있다는 것.

    세 번째는 이야기 단계에 머물지 말고 실질적인 움직임이 시작돼야 한다.

    교육부가 모델링하는 과제를 실시함으로써 출발을 알리는 좋은 계기를 마련해 주기를 기대했다.

     

    조현대 선임연구위원은 교육 수요자와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수요조사로 정확한 니즈를 파악해 반영하고 학교교육만으로 해결될 수 없는 특화된 진료의 경우 수요가 적어 산업적으로 타당성이 낮다면 정부가 개입해 산·학·연이 함께 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포럼에 참석한 이태형 한의사는 “한의사가 추구해야할 일원화 모델은 무엇인지가 우선 설정돼야 정책방향도 또렷해 질 것이다. 관계설정에 대한 고민이 먼저 이뤄져야 하고 한의사는 환자를 위해 한의학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현대의료의 일원으로 양방과 어떻게 교류, 협력할지 동시에 고민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경희대학교 김태우 교수는 “변하고 있는 보건의료정책 방향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발전 방안을 모색한다면 한의학이 어떠한 내용으로 기여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이 교육방향과 연계돼 고민돼야 한다. 내용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의학의 영역이 좀더 분명해 질 것이고 그러한 내용이 교육에 들어가야 한다”고 했다.

     

    한편 보건복지부 이창준 한의약정책관은 “의료 현장에서 국민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력이 중요하다”며 “우리나라는 의과, 한의과로 구분돼 계속 갈등을 겪고 있다. 이러한 소모적 갈등관계가 아닌 협진․융합하는 방향으로 가야하는데 이를 뒷받침하는 것도 교육에서 해줘야 한다”고 밝혔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