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 한의학의 역할 더욱 중요해질 것"

기사입력 2018.09.11 10:16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정재승 교수, 'AI 한의사' 프로젝트에 관심…인공지능기술과의 효과적 접목 기대
    한의학연, '뇌공학과 인공지능의 시대' 주제로 Dr.K 명사초청 특강 개최

    1

    [한의신문=강환웅 기자] 카이스트 정재승 바이오 및 뇌공학과 교수가 한국한의학연구원(이하 한의학연)을 찾아 '뇌공학과 인공지능의 시대'를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한의학연은 지난 10일 한의학연 대강당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한의약 R&D 혁신 역량 강화를 위해 '한의학 혁신리더 포럼 Dr. K- 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 정재승 교수편'을 개최했다.

    이날 강연에서 정 교수는 "방대한 정보를 인공지능이 분석해 인간에게 적절한 혜택을 주는 세상이 바로 '4차 산업혁명'"이라며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중요한 인공지능 시대에 한의학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정 교수의 강연에 이어서는 △의료 인공지능의 등장과 한의학의 미래(미래의학부 이상훈 선임연구원) △통증질환과 뇌영상 연구(임상의학부 김형준 책임연구원) 등 한의학연 연구책임자들이 현재 추진 중인 인공지능 및 뇌과학 관련 사업 내용을 발표했다.

    이밖에 자유토론에서는 김종열 한의학연 원장을 좌장으로 정재승 교수·이상훈 선임연구원·김형준 책임연구원이 패널로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특히 정재승 교수는 한의학연이 기획 중인 'AI 한의사' 프로젝트에 관심을 보이며, 개인 맞춤형 의학에 강점이 있는 한의학의 특성을 인공지능 기술과 효과적으로 접목하길 당부했다.

    이와 관련 김종열 원장은 "이번 강연을 통해 인공지능 시대의 핵심이 빅데이터와 개인 맞춤형 서비스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한의학과 인공지능의 접목에 주력해 맞춤형 헬스케어 시대에 한의학연이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의학 혁신리더 포럼 Dr. K'(Desig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K-medicine)는 한의학연이 기획한 교육프로그램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견인할 국내 R&D 분야별 최고 전문가를 초청해 지식 공유와 소통을 통해 한의학 미래를 설계하고 R&D 혁신을 추구하고자 마련됐다.

    '제1회 Dr. K' 강연은 전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이자 바이오 벤처기업 ㈜바이로메드를 창업한 김선영 대표이사를 초청해 '전통의학의 현대화·과학화를 통한 혁신 의약 및 기능성 소재의 개발'을 주제로 진행된 바 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