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도 4차 「신의료기술의 안전성, 유효성 평가결과 고시」 개정

기사입력 2018.06.11 16:57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보의연

    경피적 기계화학 정맥폐색술 등 3가지 신의료기술의 안전성, 유효성 확인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영성)은 2018년 제4차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에서 안전성, 유효성이 있는 의료기술로 최종 심의된 신의료기술에 대한 고시 개정사항을 발표하였다.
    신의료기술평가제도는 새로운 의료기술(치료법, 검사법 등 의료행위)의 안전성 및 임상적 유용성 평가를 위해 2007년 도입된 제도로, 검증되지 않은 의료기술의 무분별한 사용을 막고 국민의 건강권을 보호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위원회 심의결과, 안전하고 유효한 의료기술로 인정된 기술은 다음 3가지이다.

    첫 번째는 경피적 기계화학 정맥폐색술로, 하지정맥류 환자를 대상으로 정맥 내에 회전하는 카테터를 삽입하여 비정상적인 혈관 벽을 손상시키고 경화제를 분사, 혈관을 막아 하지정맥류를 치료하는 기술이다. 고주파정맥폐색술이나 정맥 내 레이저치료법에 비하여 열이 발생하지 않아 주위 조직 손상이 적고, 마취가 불필요하여 시술 시 통증이 덜한 장점이 있다.

    두 번째로 대동맥의 소생적 혈관 내 풍선 폐색술은 대량 출혈로 인한 응급상황 발생 시, 출혈이 일어난 혈관에 풍선 카테터를 넣어 일시적으로 막음으로써 출혈을 억제하고 혈압을 증가시키는 기술이다. 수축기혈압 증가 및 과다출혈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가바펜틴/프레가발린/비가바트린/루피나미드/라코사미드/폐람파넬 정량검사[정밀분광/질량분석]은 가바펜틴/프레가발린/비가바트린/루피나미드/라코사미드/폐람파넬 약물 복용 환자를 대상으로 혈중 약물 농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검사로, 환자의 치료반응 모니터링 및 투약 용법·용량의 조절에 도움을 준다.

    이번 신의료기술평가 결과는 「의료법」제53조제3항 및 「신의료기술평가에 관한 규칙」제4조에 의한 「신의료기술의 안전성, 유효성 평가결과 고시」개정, 발령 사항으로(보건복지부 고시 제2018 - 108호, 2018. 06. 08.), 보건복지부 및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