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눈으로 한의원 가치 평가

기사입력 2007.10.30 08:46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A0052007103031582-1.jpg

    대한한의사협회는 지난달 27일 한의사회관 대강당에서 의료경영, 유산소 운동법, 탈모의 한의학적 원인 치법 등 한방의료기관 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주제를 갖고 2006년도 보수교육 재교육을 가졌다.

    이날 김병직 리드교육연구원 대표는 ‘의료경영’과 관련, “무엇보다 고객의 눈으로 자신의 한의원 가치를 평가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환자가 방문해서 나갈 때까지 한의원의 프로세스를 점검하라”며 “환자에게 어떻게 이익을 줄 것인가, 어떻게 비용을 감소시켜 줄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연구해 고객이 느낄 수 있는 가치를 만들고, 그 과정에서 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가라”고 강조했다.

    또 인창식 경희대 침구경락과학연구센터 교수는 ‘유산소 운동법’과 관련, “오늘 섭취한 음식물이 내일의 내 몸이 되고, 오늘 운동한 방식에 따라 내일 내 몸의 구조와 기능을 결정한다”며 “특히 운동은 즐겁고, 편안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인 교수는 또 “운동 종목보다는 운동의 강도에 신경을 써야 한다”며 “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운동 후 피로가 누적되는 상태가 아닌 몸이 가뿐할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정용 좋은인상한의원장은 ‘탈모 치법’과 관련, “탈모의 근본 원인은 유전, 스트레스 과다, 피로 누적, 연령 증가, 자기 몸 자체에 열이 많은 경우가 잘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또 “탈모 치료를 위해선 한약복용, 두피스케링, 약침 요법 외에도 스트레스 및 육체적 피로 최소화, 오후 12시 이전 취침, 식물성 위주와 소식 위주로 싱겁게 음식 섭취, 좋아하고 체질에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