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 홍보효과 ‘쏠쏠’

기사입력 2007.09.07 12:44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인터넷포탈사이트의 블로그(blog), 미니홈피, 카페 등 개인홈페이지를 통해 기대 이상의 홍보효과를 추구하는 한의원이 늘어가고 있다. 특히 블로그란 웹 로그(web log)의 줄임말로, 업 데이트가 가능한 웹 페이지를 말한다.

    쉽고 빠른 지식정보 전달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예산이 넉넉하지 못한 한의원으로서도 얼마든지 마케팅과 홍보가 가능하다. 또 고객의 눈높이에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며 내용전달 노출시간도 길어 마케팅 효과 또한 높다.

    이같은 인터넷 개인홈페이지는 1인 미디어의 기능을 수행한다.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받는 형태에서 벗어나 관심사에 따른 일기·칼럼·정보 등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다. 현재 싸이월드에 등록한 한의원 미니홈피는 120곳. 정보 전달이 주된 목적인 일반 홈페이지와 달리 미니홈피는 다양한 스킨(인터넷 사용자 화면을 변경하는데 사용되는 그래픽 혹은 음성 파일)과 배경음악 등으로 꾸며져 훨씬 보기 쉽고 친숙한 느낌을 불러일으킨다.

    한의원들은 이곳을 통해 다양한 건강상식과 의학정보를 소개하는 것은 물론 일촌 맺고 도토리(e-money 일종)를 나눠주는 이벤트 등 은밀한(?) 고객접점을 통한 홍보효과를 노린다.

    쓰리랩 화장품 홍보지원실 이상미 부장도 “인터넷을 통한 입소문은 병의원을 떠나 전반적으로 파급효과가 대단하다”며 “특히 20~30대 고객을 대상으로 한 접점마케팅 차원에서 높은 기대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는 필수. 형태만 갖추고 아예 발길이 뚝 끊어진 한의원 미니홈피도 상당수였다. 반면 박달나무한의원은 건강 트렌드 소개와 아울러 세련되고 깔끔한 홈피 관리로 눈길을 끌었다. 최근 MBC불만제로가 방영한 한방의 ‘간 청소’ 문제와 관련, 발 빠르게 입장을 밝히는 센스까지 발휘할 정도였다.

    이처럼 블로그 등을 이용한 홍보·마케팅 전망은 전 세계적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다.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은 전 세계 온라인 광고시장이 2012년까지 연평균 21%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아울러 국내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도 오는 2010년까지 38.3%의 높은 성장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실제 강남인애한의원이 지난 4월 400여명의 내원고객을 상대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5%고객이 온라인 매체를 통해 내원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나가다 들린 경우(30%)를 제외하고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지면 및 시설물 광고를 합한 수치와 같았다. 이에 대해 인애한의원 염동주 홍보실장은 “특별하게 지면광고비를 줄이고 있지는 않지만 온라인을 통한 기대효과는 피부에 와 닿을 정도”라고 밝혔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