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개원을 위한 新 프로젝트 ⑨

기사입력 2004.10.12 12:5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A0042004101246286.jpg

    이번 호에는 점차 대형화 다양화되고 있는 의료기관 설립의 종류 가운데 최근 신도시를 중신으로 확대되고 있는 집단개원 즉, 멀티클리닉센터 형태의 개원에 대한 장점 및 주의사항 등을 점검해 보려한다.
    이 집단개원 방식은 작은 동네 병원의 한계를 다양한 진료과목의 개원의들이 한 건물에 모임으로써 환자들에게 원스탑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번 호도 전문병원경영회사인 메디프렌드의 전문컨설턴트들의 조언과 의견을 취합하고 정리했다.

    집단개원(Multiclinic)이란
    집단개원이란 지역별로 철저한 입지분석을 통해 선정된 동일한 건물에 각각 다수의 개인의원 및 약국, 기타 Health관련 업종 등 동일한 이미지를 가진 의료 또는 건강 관련업종을 복합적으로 입점시킨 테마빌딩을 말한다.
    최근 이런 집단개원이 보편화되면서 개원 전 컨설트는 물론, 물질적인 금융서비스, 행정적인 업무처리, 기술적인 면 등 개원 후 진료를 제외한 모든 업무를 지원해주는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다.
    보통 의원, 한의원, 치과의원, 병원 등 다양한 분야의 의료기관이 하나의 장소나 빌딩(메디칼 빌딩)에서 개원하여 고객들에게 one-stop 의료쇼핑을 제공하는 형태를 종종 보게된다.
    이런 형태의 개원은 신도시나 역세권을 중심으로 보편화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운영위원회 등을 구성하고 운영규정을 만들어 상호협력 한다면 단독으로 개원하는 것보다 충분히 나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종합병원 역할 기대
    * 규모의 경쟁력 및 환자유인 효과 극대화

    병원의 규모가 크면 환자들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작은 규모의 병원보다 선호도가 높아진다.
    집단개원은 다수의 개인의원이 모여서 종합병원과 같이 환자에 대한 협진 및 Refer System 등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호텔 같은 병원의 분위기, 편리하고 넉넉한 주차공간, 지역주민을 위한 건강강좌 및 보건위생활동, 치료 후 고객관리 등 단독개원으로는 어려운 일을 함께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이미지통합과 공동마케팅
    병원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여러 가지 마케팅전략 즉, 의료기능 전략, 홍보 전략, 서비스 전략, 틈새 전략 등을 연구하고 개발하며, 공동 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다.
    동일한 이미지에 공동 마케팅은 집단개원이 가진 큰 장점이다.

    * 과별 독립경영으로 인한 높은 효율성
    종합병원은 비대화되어 관리적인 면이나 채산성에서 효율성이 떨어지지만, 집단개원은 각 과목별로 경영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경영자(의사)는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급여를 받는 전문의로 구성된 종합병원 보다 각 과목별로 자신의 경영을 유지하는 집단개원은 효율성이 매우 높다.
    * 공동관리에 의한 비용절감

    집단개원 건물내 공동식당, 공동입원실, 공동수술실, 환자정보관리, 공동마케팅관리, 공동구매활동, 효율적인 일반관리 등으로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최대한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저렴한 비용으로 개원 가능
    집단개원사업방식은 의료공간이 필요한 의사들이 모여서 필요한 만큼의 공간을 만들어 가는 방식이므로, 적절한 비용을 투자하여 처음 사업을 할 수도 있고 기존 건축 시행지로부터 임대 받을 수도 있다.
    계획을 잘 수립하여 추진하면 수익성이 상당한 사업이다.
    최근에는 집단개원을 준비하는 의사를 모집해 건축을 추진하는 업체도 늘고 있다.

    부지 확보후 집단개원 하는 경우
    * 토지공동구매 혹은 공동건축 공사로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보통 분양상가와 비교하여 약 30% 가량의 비용절감이 가능)
    * 선 계획, 후 건설 방식으로 보다 맞춤형 내부공간을 가질 수 있다.
    * 사업과정(토지매입, 설계, 건축, 관리)에 생길 수 있는 문제에 공동 대처가 가능하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