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4.4℃
  • 박무-0.2℃
  • 흐림철원0.1℃
  • 흐림동두천0.8℃
  • 흐림파주0.1℃
  • 흐림대관령0.5℃
  • 흐림춘천0.2℃
  • 흐림백령도3.3℃
  • 맑음북강릉4.1℃
  • 맑음강릉5.4℃
  • 구름많음동해7.2℃
  • 박무서울3.0℃
  • 흐림인천2.3℃
  • 흐림원주1.8℃
  • 비울릉도9.4℃
  • 박무수원2.7℃
  • 흐림영월0.9℃
  • 구름많음충주2.2℃
  • 흐림서산3.4℃
  • 흐림울진6.7℃
  • 흐림청주3.1℃
  • 비대전3.4℃
  • 흐림추풍령2.7℃
  • 비안동1.4℃
  • 흐림상주1.5℃
  • 비포항7.6℃
  • 흐림군산4.9℃
  • 비대구4.4℃
  • 비전주4.9℃
  • 비울산7.4℃
  • 비창원6.8℃
  • 비광주7.5℃
  • 비부산10.9℃
  • 흐림통영8.6℃
  • 흐림목포6.9℃
  • 비여수9.5℃
  • 흐림흑산도8.3℃
  • 흐림완도10.4℃
  • 흐림고창6.3℃
  • 흐림순천7.7℃
  • 박무홍성(예)4.0℃
  • 흐림2.2℃
  • 흐림제주13.3℃
  • 흐림고산13.3℃
  • 흐림성산13.7℃
  • 흐림서귀포14.9℃
  • 흐림진주6.0℃
  • 흐림강화2.3℃
  • 흐림양평1.9℃
  • 흐림이천1.4℃
  • 흐림인제0.2℃
  • 흐림홍천0.7℃
  • 구름많음태백1.8℃
  • 흐림정선군0.6℃
  • 구름많음제천1.1℃
  • 흐림보은2.7℃
  • 흐림천안3.5℃
  • 흐림보령4.1℃
  • 흐림부여4.5℃
  • 흐림금산3.7℃
  • 흐림3.2℃
  • 흐림부안6.1℃
  • 흐림임실6.4℃
  • 흐림정읍5.5℃
  • 흐림남원6.8℃
  • 흐림장수5.0℃
  • 흐림고창군5.5℃
  • 흐림영광군6.0℃
  • 흐림김해시7.0℃
  • 흐림순창군7.3℃
  • 흐림북창원6.8℃
  • 흐림양산시7.9℃
  • 흐림보성군8.3℃
  • 흐림강진군8.8℃
  • 흐림장흥8.7℃
  • 흐림해남8.1℃
  • 흐림고흥9.0℃
  • 흐림의령군3.7℃
  • 흐림함양군5.0℃
  • 흐림광양시8.3℃
  • 흐림진도군7.6℃
  • 흐림봉화1.3℃
  • 흐림영주1.6℃
  • 흐림문경1.7℃
  • 흐림청송군2.6℃
  • 흐림영덕7.3℃
  • 흐림의성2.3℃
  • 흐림구미2.6℃
  • 흐림영천4.6℃
  • 흐림경주시5.7℃
  • 흐림거창5.0℃
  • 흐림합천5.4℃
  • 흐림밀양6.6℃
  • 흐림산청4.3℃
  • 흐림거제8.9℃
  • 흐림남해6.9℃
  • 비7.7℃
기상청 제공

2025년 12월 24일 (수)

소비자 만족 ‘새벽 배송’ 1위… ‘결혼 서비스’ 최하위

소비자 만족 ‘새벽 배송’ 1위… ‘결혼 서비스’ 최하위

건강기능식품, 생활화학용품, 일반병원진료는 소비자 만족도 높아
한국소비자원, ‘2024 소비자 시장평가지표’ 발표

소비자원(새벽배송).jpg

 

[한의신문] ‘새벽 배송 시장’은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대상이나 ‘결혼 서비스’ 시장 은 만족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10일 발표한 ‘2024 소비자 시장평가지표’에 따르면, 전체 40개 시장의 소비자지향성 점수는 100점 만점에 평균 65.7점이었으며, ‘새벽배송’ 시장이 71.8점으로 최고점을, ‘결혼서비스’ 시장이 50.4점으로 최저점을 기록했다.

 

이번 시장평가지표 조사는 재화·서비스·유통 거래 분야 등 소비시장 40개를 대상으로 만19세 이상의 소비자 4만 명을 조사해 소비자들의 신뢰성, 가격 공정성, 선택 가능성, 불만과 피해, 거래 단계별 소비자 문제 경험 등을 심층 분석한 것이다.

 

소비자가 시장의 소비자지향성 수준을 평가하며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항목은 신뢰성 35.0%, 가격공정성 33.6%, 소비자불만·피해 17.0%, 선택가능성 14.4% 순이었다.

 

항목별 점수는 시장별로 차이를 보였으며, 가격공정성의 경우 ‘새벽배송’ 시장이 65.4점으로 가장 높았고, ‘결혼서비스’ 시장은 44.7점으로 가장 낮았다.

 

소비자원1.png

 

신뢰성 또한 ‘새벽배송’ 시장이 67.4점으로 가장 높았고, 선택가능성은 ‘생활화학용품’ 시장이 68.6점으로 최고점을 기록했다. 소비자불만·피해가 가장 적었던 시장은 ‘온라인동영상서비스’(98.3점)였으며, ‘결혼서비스’ 시장은 4개 항목 모두에서 상대적으로 최저점을 기록했다.

 

총 40개 시장 중 소비자지향성 수준이 높은 5대 상위 시장은 새벽배송 71.8점, 건강기능식품 70.3점, 생활화학용품 70.2점, 일반병원진료 69.7점, 항공서비스 69.7점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소비자지향성이 낮은 하위 5대 시장은 ‘결혼서비스’, ‘교복’, ‘주택수리·인테리어’, ‘동물병원’, ‘산후조리서비스’ 업종으로, 이 중 4개 시장이 서비스 분야였다.

 

소비자원2.png

 

특히 ‘동물병원’과 ‘결혼서비스’ 업종은 조사항목 중 가격공정성에 대한 평가가 가장 낮게 나타나 사업자가 제시한 가격이 적정하지 못하다고 느끼는 소비자가 많았고, ‘산후조리서비스’, ‘주택수리·인테리어’, ‘교복’ 업종은 소비자가 다양한 사업자를 비교하거나 선택하기에 어려운 시장인 것으로 조사됐다.

 

결혼 관련 서비스와 관련해서는 소비자의 71.2%(712명)가 스튜디오·드레스·메이크업(‘스·드·메’) 등의 가격 표시가 전반적으로 불충분하다고 응답했으며, 67.5%(675명)는 사업자가 제공하는 가격 정보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를 한국소비자원 누리집에 공개하고, 유관 부처에 제도 개선을 위한 참고자료로 제공할 예정”이라면서 “소비자지향성 조사결과 최하위를 기록한 결혼서비스 시장에 대해서는 심층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책 개선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시장평가지표를 2013년부터 2년에 한 번씩 발표하고 있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