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속초19.5℃
  • 비19.5℃
  • 흐림철원22.2℃
  • 구름많음동두천23.7℃
  • 흐림파주22.5℃
  • 흐림대관령14.6℃
  • 흐림춘천18.5℃
  • 흐림백령도21.5℃
  • 비북강릉18.1℃
  • 흐림강릉18.4℃
  • 흐림동해20.2℃
  • 구름많음서울23.2℃
  • 흐림인천24.3℃
  • 구름많음원주22.0℃
  • 구름많음울릉도20.3℃
  • 흐림수원23.0℃
  • 흐림영월22.5℃
  • 구름많음충주23.2℃
  • 구름많음서산24.8℃
  • 흐림울진19.0℃
  • 흐림청주22.7℃
  • 흐림대전22.5℃
  • 흐림추풍령20.8℃
  • 흐림안동22.1℃
  • 흐림상주21.7℃
  • 비포항19.9℃
  • 흐림군산23.0℃
  • 흐림대구21.8℃
  • 흐림전주24.0℃
  • 흐림울산20.6℃
  • 구름많음창원24.9℃
  • 흐림광주23.6℃
  • 흐림부산24.4℃
  • 구름많음통영25.0℃
  • 흐림목포22.7℃
  • 흐림여수23.0℃
  • 흐림흑산도23.1℃
  • 흐림완도22.8℃
  • 흐림고창24.4℃
  • 흐림순천21.9℃
  • 구름많음홍성(예)23.9℃
  • 흐림22.0℃
  • 비제주20.2℃
  • 흐림고산20.0℃
  • 흐림성산20.5℃
  • 흐림서귀포23.7℃
  • 흐림진주23.5℃
  • 흐림강화22.6℃
  • 흐림양평19.6℃
  • 구름많음이천19.8℃
  • 흐림인제17.8℃
  • 구름많음홍천19.7℃
  • 흐림태백16.5℃
  • 흐림정선군19.9℃
  • 구름많음제천21.6℃
  • 흐림보은21.8℃
  • 흐림천안21.4℃
  • 구름많음보령24.5℃
  • 흐림부여23.2℃
  • 흐림금산21.7℃
  • 흐림22.6℃
  • 흐림부안23.3℃
  • 흐림임실20.4℃
  • 흐림정읍23.4℃
  • 흐림남원23.2℃
  • 흐림장수19.6℃
  • 흐림고창군23.8℃
  • 흐림영광군24.1℃
  • 구름많음김해시25.2℃
  • 흐림순창군23.2℃
  • 흐림북창원25.2℃
  • 구름많음양산시24.2℃
  • 흐림보성군24.6℃
  • 흐림강진군23.5℃
  • 흐림장흥23.3℃
  • 흐림해남22.8℃
  • 흐림고흥25.4℃
  • 흐림의령군23.5℃
  • 흐림함양군20.6℃
  • 흐림광양시24.4℃
  • 흐림진도군22.0℃
  • 흐림봉화21.6℃
  • 흐림영주21.7℃
  • 흐림문경22.2℃
  • 흐림청송군20.1℃
  • 흐림영덕19.2℃
  • 흐림의성22.5℃
  • 흐림구미21.9℃
  • 흐림영천21.1℃
  • 흐림경주시19.9℃
  • 흐림거창20.2℃
  • 흐림합천22.3℃
  • 흐림밀양24.3℃
  • 흐림산청20.4℃
  • 구름많음거제24.1℃
  • 흐림남해22.6℃
  • 흐림24.9℃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5일 (목)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의 새로운 장을 열다”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의 새로운 장을 열다”

건강증진개발원, ‘AI·IoT 기반 시범사업’으로 ‘이달의 뉴딜’ 기여 부문 수상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인성·이하 개발원)은 지난 2일 정부서울청사에 열린 ‘이달의 뉴딜’ 5월 시상식에서 기여 부문에 수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달의 뉴딜’은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으로 지난 3월부터 한국판 뉴딜 추진사례 중 혁신과 도전정신을 담아낸 인물·단체·장소를 선정해 매달 시상하고 있다.


개발원은 보건복지부와 함께 지난해 11월부터 한국판 디지털 뉴딜 사업 가운데 하나로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 시범사업’을 시행, 지속 가능한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그동안 스스로 건강관리가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해 보건소에서 직접 방문해 오프라인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했지만, 지난해부터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해 어르신이 서비스를 충분히 받지 못하고 있었다. 이러한 서비스 애로사항을 일부 해소하기 위해 이번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시범사업이 추진하게 됐다.


기존의 보건소 건강관리서비스는 주로 보건소 담당자와 어르신이 직접 만나 건강상태 확인, 문진 등을 수행하는 대면 위주였던 반면 이번 시범사업은 어르신의 불필요한 방문 횟수를 줄이고, 건강측정기기와 스마트폰 앱(APP)을 통해 건강관리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비대면화에 중점을 뒀다.


시범사업을 시작한 지난해 11월부터 전국 24개 보건소에서 1만1691명의 어르신에게 5만1875건의 운동·영양 건강생활실천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10월부터는 전국 80개 보건소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시범사업을 통해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의 효과성을 분석하고 향후 본 사업의 지속적 확대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조인성 원장은 “AI·IoT 기반 어르신 시범사업은 디지털에 취약한 어르신에게 스마트기반의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코로나를 조기에 극복하며, 국민 가까이에서 누구나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 뉴딜을 통한 건강관리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1.jpg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