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일 교수
경희대 한의대 의사학교실
1980년 8월14일부터 강원도 지역을 기점으로 전국 각지 시도지역 단위로 30일 전라남도를 마지막으로 한의사 보수교육이 진행됐다. 이 기간동안 사용된 『한의사보수교육교재』는 대한한의사협회가 인쇄한 자료집의 형태로서 현재 경희대 한의대 의사학교실에 보관돼 있다.
1980년 8월31일 ‘한의사협보’(한의신문의 전신)의 기사에 따르면 1980년도 한의사 보수교육의 목표를 “새로운 의학지식, 임상정보의 교류를 통해 의료기술을 향상시키고 각종 사회 교육으로 의료인의 시국관을 확립하며 학구적 자질을 높이므로서 의료발전에 기여하기 위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활용된 한의사 보수교육 교재의 강의용 논문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이하 존칭 생략).
「婦人科 疾患에 대하여」(朴炳昆), 「火病總括」(李鍾馨), 「診法十講」(尹吉永), 「藥物起源의 새로운 知識」(李尙仁), 「傷寒論」(姜鎭春), 「內性器感染症의 分類 및 治療」(宋炳基), 「手部의 最新療法」(金昌煥), 「新鍼療法의 實際」(姜成吉), 「七情所傷疾患에 對한 診斷治療」(朴炅), 「灸法論」(金庚植), 「中風에 對하여」(韓相桓), 「腰痛의 診斷 및 鍼灸治療」(崔翊善), 「腎臟의 解剖生理」(李學仁), 「成人病과 한방요법」(林準圭).
서울시한의사회에서는 종로·중구, 동대문·성북·도봉구, 용산·서대문·마포, 기타 지역의 4개 구역으로 나뉘어 실시되었다. 종로·중구의 보수교육은 팽재원 회장의 개회인사와 변정환 중앙회장의 격려사가 있은 후 송경섭 선생의 의료사고 대책 및 의무기록 현대화를 위한 교양강좌로 시작되었다. 전문과목 강의는 윤길영, 박병곤, 이종형 등의 강의가 진행되었다.
경기도한의사회에서는 8월16일 약공회관 강당에서 진행되었다. 신호영 회장, 변정환 중앙회장의 격려사와 송경섭 선생의 의료사고 및 의무기록 현대화에 대한 교양강좌가 있은 후 이상인 교수, 강진춘, 송병기 교수의 강의가 이어졌다.
부산광역시한의사회(이 시기에는 부산직할시한의사회)에서는 21일 제일예식장에서 진행되었다. 전성욱 회장의 인사와 변정환 중앙회장의 격려사가 이어졌다. 송경섭 선생의 의료법규 및 의무기록 개선에 관한 교양강좌가 있은 뒤 車相賢 선생으로부터 중풍치료, 차준환 선생의 부인과 치료에 관한 전문 과목 강의가 이어졌다. 22일에는 金永珍 선생의 내과상한론에 관한 강좌와 金東匹 선생의 침구과 강의가 있었다. 24일에는 朴盛春 선생의 신경정신과 강좌, 金鍾沃 선생의 소아과에 대한 강의가 있었다.
강원도한의사회에서는 14일 강릉시 동해관광호텔회의실에서 진행되었다. 崔鍾百 회장의 인사, 중앙회장의 격려사(김완희 대한한의학회 이사장 대독)가 있은 뒤 강진춘 선생의 상한론 강의, 이상인 교수의 약물기원에 대한 강의, 김창환 교수의 최신 침요법 등에 관한 강의가 있었다.
충청남도한의사회에서는 18일 대전시 반공회관 강당에서 진행되었다. 김병탁 회장의 인사와 중앙회장의 격려사(김완희 대한한의학회 이사장 대독)가 있은 후 송경섭, 김경식 교수, 박경 교수의 강의가 이어졌다. 충청북도한의사회에서는 19일 청주시 로타리회관에서 진행되었다. 김동진 회장의 개회사, 중앙회장의 격려사에 이어 송경섭 선생의 강의, 강성길 교수, 송병기 교수의 강의가 이어졌다.
경상남도한의사회는 마산시 동마산예식장에서 20일 이헌정 회장의 개회사와 변정환 중앙회장의 격려사로 시작되었다. 이상인 교수, 임준규 교수의 강좌와 김동필 선생의 강의가 이어졌다. 경상북도한의사회는 21일 대구시 명성예식장에서 윤배영 회장의 개회사와 변정환 중앙회장의 격려사로 시작되었다. 윤경미 학술위원장의 진행으로 시작되어 송경섭 선생의 교양교육, 차천일 선생의 내과강의, 이학인 교수의 강의, 황경식 선생의 脈學要訣, 이상명 선생의 웅담이 간장질환에 미치는 약리작용에 대하여, 김현식 선생의 여성불임증, 김응모 선생의 중서 및 곽란에 관하여라는 제목의 강의가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