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속초4.7℃
  • 흐림-1.7℃
  • 흐림철원-0.7℃
  • 흐림동두천1.8℃
  • 흐림파주-0.4℃
  • 흐림대관령2.5℃
  • 흐림춘천-1.1℃
  • 비백령도2.6℃
  • 흐림북강릉5.5℃
  • 흐림강릉7.3℃
  • 흐림동해8.5℃
  • 비서울4.1℃
  • 비인천5.4℃
  • 흐림원주1.2℃
  • 구름많음울릉도9.6℃
  • 흐림수원4.7℃
  • 흐림영월0.0℃
  • 흐림충주1.2℃
  • 흐림서산5.3℃
  • 흐림울진11.0℃
  • 흐림청주3.0℃
  • 흐림대전4.3℃
  • 흐림추풍령1.9℃
  • 흐림안동0.6℃
  • 흐림상주0.5℃
  • 흐림포항8.1℃
  • 흐림군산6.7℃
  • 구름많음대구5.2℃
  • 흐림전주9.9℃
  • 구름많음울산10.7℃
  • 흐림창원6.2℃
  • 흐림광주9.0℃
  • 흐림부산14.3℃
  • 구름많음통영10.5℃
  • 흐림목포10.4℃
  • 흐림여수9.1℃
  • 흐림흑산도11.0℃
  • 흐림완도11.2℃
  • 흐림고창10.4℃
  • 흐림순천7.0℃
  • 흐림홍성(예)3.5℃
  • 흐림1.0℃
  • 구름많음제주16.1℃
  • 구름많음고산16.5℃
  • 흐림성산16.0℃
  • 흐림서귀포16.4℃
  • 흐림진주6.0℃
  • 흐림강화1.8℃
  • 흐림양평1.1℃
  • 흐림이천0.6℃
  • 흐림인제-1.5℃
  • 흐림홍천-1.4℃
  • 흐림태백5.3℃
  • 흐림정선군-0.9℃
  • 흐림제천0.8℃
  • 흐림보은2.2℃
  • 흐림천안2.6℃
  • 흐림보령10.2℃
  • 흐림부여4.0℃
  • 흐림금산2.8℃
  • 흐림3.7℃
  • 흐림부안6.5℃
  • 흐림임실5.7℃
  • 흐림정읍11.0℃
  • 흐림남원4.9℃
  • 흐림장수6.9℃
  • 흐림고창군11.1℃
  • 흐림영광군9.6℃
  • 구름많음김해시8.2℃
  • 흐림순창군6.7℃
  • 흐림북창원7.0℃
  • 구름많음양산시9.8℃
  • 흐림보성군10.7℃
  • 구름많음강진군11.1℃
  • 흐림장흥11.2℃
  • 흐림해남12.8℃
  • 구름많음고흥11.1℃
  • 흐림의령군2.8℃
  • 흐림함양군2.5℃
  • 흐림광양시9.5℃
  • 구름많음진도군13.0℃
  • 흐림봉화1.1℃
  • 흐림영주2.3℃
  • 흐림문경1.6℃
  • 흐림청송군2.2℃
  • 흐림영덕11.1℃
  • 흐림의성1.5℃
  • 흐림구미2.1℃
  • 구름많음영천4.1℃
  • 구름많음경주시6.9℃
  • 흐림거창2.7℃
  • 흐림합천4.0℃
  • 구름많음밀양5.1℃
  • 흐림산청1.9℃
  • 구름많음거제9.3℃
  • 흐림남해6.4℃
  • 흐림9.4℃
기상청 제공

2025년 12월 23일 (화)

김병직 대표의 경영, 이제는 달라집니다 (107)

김병직 대표의 경영, 이제는 달라집니다 (107)

김 병 직 (주)리드컨설팅대표



한의원 생존 위해 더 많은 가치 제공해야

고객의 입장서 비용 등 문제 재검토 필요



삼성이 정치자금 문제로 한참 언론을 시끄럽게 하더니 이번에는 현대 자동차가 비자금 문제와 경영승계문제로 검찰에 조사를 받고 있다. 세계적인 우리나라 기업들이 이런 일로 이미지가 추락되는 것을 보면 참으로 안타깝다. TV에 비쳐지는 이 기업들을 보면서 외국인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일련의 이러한 사건들이 기업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하지만 한편으로 이들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는 것은 다른 기업에 비해 소비자에게 상대적으로 많은 가치를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러면 가치란 무엇인가? 가치란 소비자가 지불하는 비용에 비례한 이익률이다. 기업은 소비자가 지불하는 비용에 비해 많은 이익 즉 가치를 경쟁자에 비해 많이 제공해야 생존할 수 있으며, 지금보다 더 높은 가치 제공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



한의원도 마찬가지로 생존을 위해서는 타 의료기관에 비해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해야 하는데 그 방법으로는 크게 이익을 변화시키지 않고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 비용을 변화시키지 않으면서 이익을 증가시키는 방법, 비용과 이익을 함께 증가시키되 이익을 더 많이 증가시키는 방법 등을 생각할 수 있다.



먼저 비용을 절감시키기 위해서는 비용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알아야 하는데 이에는 고객이 직접 지불하는 금전적 비용과 한의원에 오는데 걸리는 시간, 진료받는데 걸리는 시간, 대기하는데 걸리는 시간, 진료비를 지불하기 위해 기다리는데 걸리는 시간 등의 시간적 비용과 계단을 오르고 내리는데 드는 에너지, 한약제를 들고 가는데 소모되는 에너지, 문을 열고 들어오는데 드는 힘 등과 같은 에너지 비용과 한의원을 찾기 전의 불안감, 침을 맞기 전의 공포감, 탕약을 먹으면 병이 나을까 하는 초조감 등과 같은 심리적 비용이 있다.



또 상대적으로 이익을 증가 시켜야 하는데 이익에는 기능적 이익과 감성적 이익이 있다. 기능적 이익은 한의사의 진찰하는 능력, 시술하는 능력, 한약제를 조제하는 능력, 의료 장비를 다루는 능력과 간호사의 진료 보조 능력, 코디네이터의 업무 처리능력, 환자에게 설명하는 능력 등이 이에 속하며, 감성적 이익이란 친절한 종업원의 응대, 예의 바른 한의사의 태도, 종업원의 옷차림과 원장의 의상, 문을 열고 들어왔을 때 느끼는 한의원의 첫인상, 분위기와 색, 이미지 등이 이에 속한다.



비용을 절감시키고 이익을 증대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의 입장에서 모든 것을 검토해야 한다. 전화를 걸고 간판을 보고 문을 열고 들어와 진료받고 나갈 때까지의 과정을 세세하게 적고 불편사항이나 불만사항이 있는가를 검토한다.



나는 어디를 가든지 항상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해야 가장 빠른지를 먼저 생각한다. 시간을 돈으로 환산한 결과이다. 내게 아까운 시간은 고객에게도 귀한 시간이며, 내가 싫어하는 것은 고객도 좋아하지 않으며, 내가 힘들다고 생각 것은 고객도 어려워한다는 점을 생각하고 각 접점마다 고객의 입장에서 비용을 줄이고, 이익을 증대하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또 이미지 향상을 통해 심리적 비용을 감소시키고 감성적 이익을 증가시키는 노력도 기울이자.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