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심층수 구입 요주의

기사입력 2004.03.26 13:47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해양심층수 구입 요주의
    허위과대광고 판매업체 16곳 적발

    최근 지하수에 식품첨가물 등을 혼합해 제조하거나 외국에서 수입한 혼합 음료제품을 마치 해양심층수인 것처럼 허위·과대광고 판매한 업체가 무더기로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지난 25일 이들 16개 업소를 적발해 해당기관에 고발 및 행정처분했다고 밝혔다.

    적발된 업소의 제조품은 수질검사 및 자가품질검사를 하지 않고 비위생적으로 가짜해양심층수 등 혼합음료를 제조하여 세균수가 기준보다 3.8배 ~179배 이상 초과 검출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제품 이름을 ‘해양심층수’ 등으로 표시하고 동맥경화, 고혈압 등 질병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 처럼 광고하는 등 500ml 1병당 1,500 ~ 5,000원의 고가에 판매한 혐의다.

    서울 서초구의 A사는 음료 ‘미네랄심층수’가 노화방지 등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허위 과대 광고해 11억원 상당을 판매하다 적발되었으며, 인천중구의 B사는 공장지하 150m에서 끌어올린 지하수에 소금과 비타민C를 첨가해 만든 ‘맘워터’를 질병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했지만 검사결과 세균수가 기준보다 179배나 초과 검출되었다.

    식약청은 “적발된 제품들이 단순히 지하수에 소금과 식품첨가물 등을 혼합해 제조하거나 외국에서 수입한 음료제품임에도 제품명칭을 해양심층수 ‘디프워터(Deep Water)’ 등으로 허위 표시하거나 각종 질병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허위· 과대광고해 고가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피해가 우려 된다”며, “이러한 가짜 해양심층수 제품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하였다.

    한편, 해양심층수(海洋深層水, DeepSeaWater)란 수심 200m 이하의 햇빛이 들지 않은 해수’를 말하며, 대표적인 특징은 부영양성, 청정성, 저수온성, 숙성성, 고미네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국내에서는 아직 공식적인 해양심층수 개발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전성호 기자)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