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학술지 ‘HIRA Research’, KCI 등재학술지 선정

기사입력 2025.12.24 09:09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보건의료와 건강보험 정책 전문학술지로 위상 도약

    1.jpg

     

    [한의신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이하 심평원)의 학술지 ‘HIRA Research(히라 리서치)’가 한국연구재단이 발표한 2025년 학술지 평가에서 ‘KCI(Korea Citation Index) 등재학술지로 선정됐다.

     

    국내 학술지 및 게재 논문에 대한 각종 학술정보를 제공하는 한국연구재단에서는 매년 국내 학술지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해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일반학술지의 경우 신규평가에서 80점 이상을 획득하면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되고, 이후 등재후보학술지에 대한 계속평가 결과 85점 이상을 받아야 등재학술지로 선정된다.

     

    ‘HIRA Research’20215월 창간 이후 학술적 완성도를 지속적으로 높여온 결과, 2023년에 등재후보학술지자격을 획득했고, 올해는 평가에서 95.94점을 받아 등재학술지로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평가에 따라 20251월 이후 HIRA Research에 게재된 논문부터 소급 적용되어 등재학술지 논문으로 공식 인정된다.

     

    심평원은 건강보험과 보건의료정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된 HIRA Research 논문을 학술지 전용 누리집(www.hira-research.or.kr)에 공개하고 있다.

     

    독자들은 지난 5년간 게재된 총 91편의 논문을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으며, 투고를 원하는 연구자는 누리집 논문투고심사시스템에 원고를 등록하면 된다.

     

    강중구 원장은 “HIRA ResearchKCI 등재학술지 선정은 보건의료와 건강보험 정책 전문학술지로 도약할 수 있는 공신력 있는 가치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매우 의미 있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HIRA Research의 질적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여 세계적 수준의 학술지로 육성해 나가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HIRA Research는 연 2(5·11)에 발간되며, HIRA Research 누리집에서 무료로 열람이 가능하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