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3년 연속 ‘소비자 ESG 혁신대상’ 수상

기사입력 2025.12.19 16:42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출생정보 연계시스템 운영 성과로 소비자안전상(어린이안전 부문) 부분

    2.jpg

     

    [한의신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이하 심평원)2025년 소비자 이에스지(ESG) 혁신대상에서 소비자안전상(어린이안전 부문)을 수상, 3년 연속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수상은 ’247월 전면 시행된 출생통보제·보호출산제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구축한 출생정보 연계시스템의 운영 성과가 소비자 안전 향상에 크게 기여한 점을 인정받은 결과다.

     

    심평원은 진료비 심사, 의료서비스 평가, 보험급여 정책관리 사업 등을 수행하는 국민의료관리 전문기관으로, 진료·출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의료기관의 건강보험 청구자료와 진료정보를 정확하게 파악·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출생정보 연계시스템 구축·운영하며, 출생통보제·보호출산제 운영에 있어 핵심 연계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해 왔다.

     

    출생정보 연계시스템은 의료기관, 대법원, 아동권리보장원 간 정보를 연계해 출생신고 누락을 방지하고, 모든 아동이 공적 보호체계 안에서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출생통보제 시행 이후 약 36만명의 신생아 출생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연계했으며, 이를 통해 출생등록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아동의 기본권 보장에 기여했다.

     

    특히 출생정보의 오류·누락을 능동적으로 점검하는 모니터링, 사후관리 체계를 마련해 제도의 실효성과 정확성을 높였다. 제도의 원활한 안착과 의료기관의 부담 완화를 위해서는 현장 설명회, 프로그램 개발 지원, 웹포털 구축 등 다양한 지원책을 함께 추진했다.

     

    김경화 심평원 국민지원실장은 국민 의료안전과 사회적 약자 보호에 앞장서는 심평원의 이에스지(ESG)경영 노력 성과를 인정받아 매우 뜻깊다앞으로도 고유사업과 연계된 진정성 있는 이에스지(ESG) 경영을 통해 국민의 건강한 삶을 책임지는 공공기관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심평원은 ’23폐의약품 안심처리 사업으로 환경혁신상을, ‘진료행위 통계 점자책 발간으로 소비자안정상을 수상했으며, ’24년에는 중증소아 단기입원 서비스필수의료 정책사업을 통해 제품·유통·서비스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3년 연속 소비자 이에스지(ESG) 혁신대상을 수상하며 소비자 안전, 환경 보호, 사회적 약자 지원을 아우르는 이에스지(ESG) 선도기관으로 평가받고 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