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보사연, 오는 19일 ‘제17회 한국의료패널 학술대회’ 개최

기사입력 2025.12.18 10:16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초고령사회와 한국의료패널’ 주제…의료패널 자료 활용한 연구논문 발표

    1.png

     

    [한의신문]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이하 건보공단)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신영석)은 오는 19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17회 한국의료패널 학술대회를 공동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교수, 대학원생 및 연구자 등 150여 명이 사전 등록했으며, 학술대회의 주요 발표 주제는 초고령사회와 한국의료패널 고령화와 장기요양 의료이용과 의료비 민간의료보험 연구방법론 등으로, 발표 이후에 참석자들의 활발한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오전 기획세션에서는 초고령사회와 한국의료패널이라는 주제로 홍석철 교수(서울대)와 손동국 센터장(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를, 오후에는 자유세션 및 대학원세션, 연구방법론 특강이 진행된다.

     

    자유세션은 총 3개 세션으로 구성되며, 1세션은 고령화와 장기요양’, 2세션은 의료이용과 의료비’, 3세션은 민간의료보험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대학원 세션은 지난 9월부터 10월까지 진행한 대학원생 논문경진대회에서 우수논문으로 선정된 총 7편 중 3편의 논문(최우수 1, 우수 2)이 발표되며, ‘연구방법론 특강에서는 이혜재 교수(국방송통신대)가 논문 작성을 위한 자료처리와 패널분석을 강의할 예정이다.

     

    한편 건보공단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국민들의 의료이용과 가계부담 의료비, 건강상태와 생활습관 및 민간의료보험 등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한국의료패널 자료들을 생산하고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