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한의대 동문회, 노션 기초 특강 ‘성료’

기사입력 2025.05.15 15:04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노션의 개념 및 활용 방법 등 강의…노션 AI 활용 시연 ‘큰 호응’
    “실무에서의 노션 활용, 업무 효율성 향상에 도움될 것”

    노션기초특강.jpeg

     

    [한의신문] 동국대학교한의과대학동문회(회장 최유행)가 11일 동국대학교 총동창회 대회의실에서 ‘노션 기초 특강: 처음 시작하는 당신을 위한 1시간’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한의사 등 노션 초보자들이 1시간 안에 문서 작성 도구인 노션(Notion)의 기본 개념과 구조를 이해하고, AI 기능까지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된 기초 입문 강의로, 총 33명의 참석자 전원이 사전 마감 전에 신청을 완료하는 등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동국한의대동문회 수석부회장이자 노션 활용 전문가로 알려진 박종웅 한의사(94학번)가 강사로 나섰으며, 2018년부터 8년 간 노션을 활용한 박종웅 강사는 의료 현장과 조직 운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노션을 실무적으로 적용한 사례를 바탕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이어진 강의에서 기존에 한의원에서 널리 사용되던 아래아한글 문서 작성 방식을 노션으로 대체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을 소개하는 데 초점을 맞춘 박종웅 강사는 “노션은 쉽고, 웹과 AI와의 연동성이 뛰어나며, 한의업무에 적합한 협업·아카이빙 도구”라고 강조했다.

     

    이에 참석자들은 △한의학 자료 정리 △운영 매뉴얼 작성 △의안(케이스) 관리 △연구 및 논문 아이디어 정리 등 실제 한의사 업무 흐름에 최적화된 노션 활용 사례를 접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노션 AI를 활용해 한글 문서를 한의학 한자로 자동 변환하는 데모 세션에서는 현장에서 탄성이 터져 나오는 등 참석자들의 큰 호응이 있었으며, AI를 통해 문서에서 질문하고 요약·변환하는 기능도 시연돼, 단순한 문서작성도구를 넘어 ‘지식 관리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강의 종료 후 실시된 설문조사에서는 참석자들의 높은 만족도가 확인됐으며, “원장님의 강의 준비, 전달력, 콘텐츠 모두 훌륭했다”, “간결하고 명확한 설명 덕분에 노션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졌다”는 등의 반응과 함께 참석자 대부분이 노션을 업무에 즉시 활용해보고 싶다는 의견을 남겼다.

     

    이날 특강에 참석한 이병삼 원장(이병삼경희한의원)은 “이번 강의는 정말 유용했으며, 노션은 매우 쉽고 한의사들이 사용하기에 적절한 도구”라며 “기존 문서 프로그램을 사용하던 한의사들이 노션으로 전환하면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동국한의대동문회는 이번 특강의 호응에 힘입어 내달 1일 오후 1시 동일 장소에서 2차 특강을 개최할 예정이며, 참가 신청은 이벤터스 페이지(https://event-us.kr/dgkma/event/104320)를 통해 가능하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