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그림으로 쉽게 풀어 쓴 경락경혈해부학

기사입력 2025.05.12 10:47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요시다 아키라 著·최현명 경희영창한의원장 譯

    신간.png

     

    [한의신문] ‘그림으로 쉽게 풀어 쓴 경락경혈해부학(신흥메드싸이언스)’이 출간됐다. 이 책은 요시다 아키라가 저자로, 최현명 경희영창한의원장이 역자로 참여했다.

     

    저자인 요시다 아키라는 일본에서 침구사 자격을 취득한 후에 북경으로 건너가 중의원에 취직했다. 중의원에서의 경험과 여러 차례의 해부학 강습을 통해 황제내경이 서양 의학의 인체구조와 어떻게 통합되고 상호 응용될 수 있는지 고민한 결과물로 이 책을 집필했다. 이 책은 한의학의 숨겨진 비밀을 해부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다. 한의학을 배우고 있거나 실제 진료중인 한의사에게도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300장이 넘는 풍부한 일러스트를 포함한 친절한 설명을 포함하고 있다.

     

    책은 먼저 영추 경맥편을 인용하여 경락이 어떤 식으로 흘러가는지 현대 해부학적 구조물과 결합시키고 그 부위에 해당하는 주요 경혈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는 경근을 설명하는데, 학습할 때 경근을 간과하기 쉽지만 이 책에서는 경근의 주행을 자세히 설명하고 이 경근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서 저자의 특별한 시각을 보여준다.

     

    역자인 최현명 원장은 “이 책은 경락과 경혈의 원류인 황제내경과 현대 해부학을 연결시켜주는 좋은 연결고리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맥, 뜸, 사혈 등 한의학의 모든 부분이 망라돼 있다”면서 “한의학을 학습을 하는 한의대생 뿐만 아니라 임상 한의사들에게도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