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진흥원, ‘한의약 디지털 연구개발 포럼’ 개최

기사입력 2025.05.02 10:1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각계 전문가, 한의약·인공지능 융합 통한 발전 방안 모색

    진흥원포럼1.png

     

    [한의신문] 한국한의약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지난달 30일 서울분원 한울림커뮤니티센터에서 한의약 x AI : 미래를 그리다를 주제로 한의약 디지털 연구개발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인공지능(AI) 기술이 의료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한의약 분야에서도 AI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연구개발(R&D)의 가능성과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에서는 학계와 산업계, 연구기관 및 정부 관계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해 한의약과 디지털 기술의 융합이 가져올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이날 정영훈 보건복지부 한의약정책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AI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디지털 기반의 헬스케어 산업이 주목받고 있는 지금, 한의약도 발맞춰 새로운 연구개발 패러다임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라며 “AI와의 융합을 통해 한의약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진흥원포럼2.png

     

    이어진 자유토론에서는 AI 연계 한의약 강점 분야 규제 및 산업에서의 장애 요인 기술개발 아이템 제안 등 다양한 주제를 심도있게 다룬 가운데 민간과 공공 부문의 전문가들은 실제 사례를 공유하며 한의약 디지털 전환을 위한 협력 필요성을 공감했다.

     

    이와 관련 이준혁 진흥원 연구개발혁신본부장은 이번 포럼은 AI 시대에 부합하는 한의약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뜻깊은 자리였다오늘 논의된 전문가들의 의견을 면밀히 검토해 향후 중장기 전략 수립 및 연구개발 사업 기획에 적극 반영할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앞으로도 진흥원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한의약 연구개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관련 분야의 협력과 소통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