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진흥원, ‘한의약 산업 인력 양성교육’ 실시

기사입력 2025.04.01 10:58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한의약품 등 6개 분야…온라인으로 누구나 참여 가능

    진흥원교육.jpg

     

    [한의신문] 전 세계적으로 인구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전통의약 및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한국한의약진흥원은 한의약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한의약 전문가 양성을 위해 ‘2025년 한의약 산업 분야별 인력 양성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에는 한의약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한국한의약진흥원 교육 홈페이지 ‘한e캠퍼스(http://www.nikom.or.kr/edu)’에서 원하는 시간에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한의약 산업 분야별 인력 양성교육’은 1일 시작해 11월 30일까지 3차에 나눠 운영되며, 교육과정은 △한의약품(한약재/한약제제) △한의 의료기기 △한의 의료서비스 △한의 응용제품 △한의약 창업 △생활 속의 한의학 등 6개 분야다.

     

    한의약품(한약재) 과정은 한약제 관련 인증제도, 한약재 관련 제도 및 육성 정책, 한약재 품목 허가·신고, 한약재 수입 절차 실무 등 한약재 생산 및 가공, 유통에 필요한 교육을 제공한다.

     

    또한 한의약품(한약제제) 과정은 한약(생약)제제 품목허가 제도에 대한 교육을 통해 한약제제 산업의 이해도를 높인다.

     

    한의 의료서비스 과정은 한의 의료기관 운영과 관련된 민간 및 공공보험 제도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이며, 한의 응용제품 과정은 한의약 제품의 기능성 표시방법, 한의약 제품 수출 절차 개요 등 국내외 시장 진출을 위한 핵심 내용을 다룬다.

     

    한의약 창업 과정에서는 창업 및 기업 운영자금 마련을 위한 민간 투자 이해 과정으로 예비창업자와 기존 사업자들에게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공하며, 생활 속의 한의학 과정은 본초와 방제학, 한의학의 현대적 이해 등 한의약에 관심 있는 일반일을 위해 마련됐다.

     

    1차 교육은 1일부터 5월 30일까지 진행되며, △한의약품(한약재/한약제제) △한의 의료서비스 △한의 응용제품 △한의약 창업 등 4개 분야에 대해 9개 세부 강의로 진행된다.

     

    박태순 한국한의약진흥원 산업성장지원센터장은 “전통의약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과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한의약 산업 전문가 양성과 기술 발전이 시급하다”며 “이번 교육이 한의약 산업의 운영과 기술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중장기적으로 산업 경쟁력과 전문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