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학회지 3월호 출간, 최신 연구와 임상 사례 조명

기사입력 2025.03.06 10:58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개인 맞춤형 의료와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연구도 주목받아
    한의학과 현대의학 융합 연구 활발···총 16편 수록

    한의학회지 46-1_표지_1.jpg

     

    [한의신문] 대한한의학회(회장 최도영)가 발간하는 대한한의학회지(Journal of Korean Medicine) 제46권 제1호가 출간됐다. 이번 2025년 3월호에는 한의학과 현대의학을 접목한 다양한 연구와 임상 사례가 포함돼 있으며, 특히 인공지능(AI) 기반 한의학 임상 실습, 한의약 난임 사업의 발전 방향 등 최신 연구들이 주목받고 있다.


    이번 학회지에는 총 13편의 Original Article, 2편의 Case Report, 1편의 Review Article이 게재됐다.


    원저에는 △단회성 후두하근 침 처치가 햄스트링 유연성 및 고유수용감각에 미치는 효과 △갑상선암 수술 후 환자의 협진병원용 한의표준임상경로 개발 및 모니터링 평가 △상한잡병론 계림고본을 통해 알아본 중경팔법과 처방 분류 △잠재계층분석(Latent Class Analysis)을 통한 한의원 유형별 특성 연구 △거풍단과 청혈단 병용요법이 Cardio-Ankle Vascular Index에 미치는 영향: 후향적 차트 리뷰 등이 게재됐다.


    이와 함께 △텍스트 마이닝 기반 처방 결정을 위한 머신러닝 모델 선정 - 사상체질 단일 처방 치험례를 활용하여 △개인 맞춤형 의료를 위한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임상 한의학 실습 교육 사례 등 한의학과 인공지능 기술의 융합 가능성을 조명한 연구가 게재됐다.


    또한 한의약의 사회적 역할과 정책적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한의약 난임 사업에 참여한 여성들의 심층 면담을 통한 한의약 난임 사업 발전 방향 모색 △한의과대학 학생들의 의료봉사 경험에 기반한 HSS 중심 사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의학전문대학원 선택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질적 연구 등도 실렸다.


    이번 호에서는 △정상안압녹내장환자의 치험1례 △TBT를 포함한 한의치료의 안면비대칭 교정 효과에 대한 증례 통계 연구 등 2편의 케이스 리포트와 △항암화학요법 관련 인지장애에 대한 침술 임상연구 동향 분석: 주제범위 문헌 고찰도 포함됐다.

     

    20240612130722_6553ed7e1fe846979582a7e469178949_vzlv.jpg

     

    대한한의학회 문상관 편집위원장(사진)은 “이번 학회지에는 한의학과 현대과학이 접목된 연구가 다수 포함돼 있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연구를 통해 한의학이 글로벌 무대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3월호는 대한한의학회지 사이트(https://www.jkom.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대한한의학회지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서 연중 수시로 논문을 접수받아 국문 3회, 영문 1회 매년 총 4회 발간 중이다. 연구논문(Original Article), 임상 및 증례보고(Case report), 종설(Review), 단신보고(Mini Review) 등이 투고 가능하며, 한의사 회원과 한의학 및 관련 학문 연구자라면 누구나 투고할 수 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