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 나눔 실천하는 이웃을 찾습니다, 후보자 추천 접수

기사입력 2025.02.28 11:32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제14회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4월 30일까지 접수, 11월 시상식 개최 예정

    nanum2025_bg_01.jpg

     

    [한의신문]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28일 ‘제14회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후보자 추천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를 발굴해 정부가 포상하는 행사로, 추천 접수는 오는 4월 30일까지 진행된다.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은 2012년 시작돼 올해로 14회째를 맞았다. 매년 나눔을 실천한 개인과 단체를 선정해 훈장, 포장,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등을 수여하며, 이를 통해 나눔의 가치를 사회에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포상 대상은 △자원봉사 등 인적 나눔 △기부 등 물적 나눔 △헌혈·장기이식 등 생명 나눔 △멘토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속적인 나눔 활동을 실천한 개인 및 단체(기관)다. 최소 3년 이상 나눔 활동을 이어온 사람이나 단체라면 누구나 추천 가능하다.


    추천을 원하는 개인, 단체, 지방자치단체 등은 보건복지부 누리집(www.mohw.go.kr)에서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국민공모’란을 확인한 후, 추천서류를 갖춰 제출하면 된다.


    보건복지부는 접수된 후보자에 대해 △추천 제한 사항 확인 △공적에 대한 공개 검증(15일 이상) △현지조사 등을 거쳐 최종 포상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후 국무회의 심의를 통해 확정된 수상자는 11월에 개최되는 시상식에서 공식적으로 포상을 받게 된다.


    올해는 총 131명이 포상 대상자로 선정될 예정이다. 포상 규모는 △훈장 1명 △포장 3명 △대통령표창 7명 △국무총리표창 9명 △보건복지부장관표창 90명 △민간단체장표창 21명이다. 국무총리표창 이상 훈격의 포상 규모는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통해 일부 변동될 가능성이 있다.


    보건복지부 유주헌 사회서비스정책관은 “올해도 ‘나눔은 나로부터!’라는 마음으로 우리 사회에서 나눔을 실천해 온 분들이 많이 발굴되길 기대한다”며 “이웃을 위한 소중한 마음이 우리 사회를 더욱 밝게 만드는 만큼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추천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