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구의학의 현황 및 신기술 활용한 침구의학 등 세션 마련
[한의신문] ‘2024 제2회 침의 날 국제학술대회(ISAK 2024)’가 오는 11월17일 대구 EXCO에서 개최된다. 이번 학술대회는 경락경혈학회(회장 김재효)‧대한침구의학회(회장 양기영)‧대한한의영상학회(회장 송범용‧고동균) 3개 학회의 공동 주관 아래 침구의학의 현황과 AI, VR, 뉴로이미징 등 신기술을 활용한 침구의학 등의 특별세션이 준비됐다. 본란에서는 경락경혈학회‧대한침구의학회‧대한한의영상학회가 준비한 정규 세션의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Acupuncture in evidence-based medicine: Trends and future prostpects
가천대학교 송호섭 교수
침구치료 연구에서 떠오르는 새로운 동향으로는 작용기전 탐구, 신경 상관성을 연구하기 위한 고급 신경 영상기법의 활용, 그리고 침구 치료와 기존 의학 치료의 통합, 오피오이드 사용에 대응하는 효과 등이 있다. 향후 침구 치료의 근거 기반 의학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환자 중심의 포괄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Potentiality of the Microcone stimulation for pain relief - its mechanisms and the efficiency for a menstrul pain
테이쿄헤이세이대학교 카오리 이이무라 교수
비침습 간접 자극 치료 ‘접촉침’과 ‘압침’에 이어 새로운 형태의 간접 자극 도구인 ‘마이크로콘’이 내인성 진통 효과를 유도한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마이크로콘의 자율신경계 효과와 통증 관리 가능성에 대해 논의한다.
VR을 이용한 대만 침구교육 현황
중국의약대학교 이육신 교수
현재 전통 한의학에서는 VR을 건강 교육, 기초지식 전달로 사용하고 있다. 새로 개발하는 VR 침구 시스템은 침구 치료의 효과, 환자 경험, 의사-환자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 전통 한의학의 새로운 임상 개입 모델 개발 및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참고 자료를 제공한다.
Incorporating AI into acupuncture research: From information to insight
자생척추관절연구소 이예슬 원장
침구의학 분야에서 AI의 적용 범위가 커져가고 있다. AI를 활용해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하고 치료 결과와 환자의 예후 예측에 활용할 수 있다. AI 알고리즘 활용에 있어서 데이터 표준화 및 상호 운용 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윤리적 고려, 데이터 수집 방법, 환자 보고 결과 통합 등이 AI 기반 침구의학 연구 발전에 핵심 요소가 된다.
(좌측부터 김건형 교수, 김형준 박사)
Acupuncture for facial nerve paralysis: Evidence on emerging evaluation with ultrasonography and neuroimaging
부산대학교 김건형 교수·한국한의학연구원 김형준 박사
하지 방사통 환자를 대상으로 한 6주간 총 12회 시행된 침 치료가 통증 완화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실제 침 치료와 Sham침 치료를 중재로 사용한 이 연구에서는 특히 뇌 신경 영상 연구를 분석해 뇌 기능적 네트워크 변화와 진통 효과의 연관성을 확인했다.
Interventions in Korean medicine I
우석대학교 최유민 교수
저출력 레이저 치료는 항염·재생·진통 효과를 통해 벨 마비를 포함한 특발성 안면마비 치료에 유망한 치료법이다. 신경 및 근육 조직에 대한 광생물 조절의 효과를 포함한 기전을 평가하고, 안면 신경에 효과적으로 도달하기 위한 최적 파장과 에너지 밀도와 같은 핵심 요소를 논의한다.
Acupuncture effeccts on the tolerance of opioid analgesics
대구한의대학교 이봉효 교수
반복적인 오피오이드 사용이 내성 및 약물 의존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SI5 혈위에 대한 침 치료가 오피오이드 내성 억제 효과에 대한 연구를 소개한다. SI5 침구가 µ-오피오이드 및 GABAA 수용체를 통해 오피오이드 진통제 내성을 예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Acupuncture for facial nerve paralysis: Evidence on emerging evaluation with ultrasonography and neuroimaging
상지대학교 김주희 교수
최근 의료기술 발전으로 초음파 영상이 안면신경마비의 진단 및 치료 모니터링에 활용된다. 신경 영상 기술 발전으로 벨 마비의 신경 기전을 밝히려는 임상 연구가 증가했지만, 연구의 질과 설계 다양성으로 결과가 일관되지 않고 있다. 이에 강연에서는 말초성 안면신경마비에서 초음파 및 기능적 신경 영상의 적용을 체계적으로 평가한 리뷰를 소개한다.
Interventions in Korean medicine Ⅱ
대한한의영상학회 안태석 교육이사
최근 임상에서는 초음파를 활용해 정확하고 안전한 시술이 이뤄지고 있다. 임상에서 흔히 보는 아킬레스건병증은 환자 개인별 상태에 따라 시술 깊이가 달라야 한다. 하루에 익힐 수 있는 아킬레스건병증 치료 프로토콜을 소개한다
(좌측부터 원지윤, 홍예진, 오승윤 교수)
신진 우수연구자 프레젠테이션
ISAK 2024에서는 연구자로서 높은 열정을 가지고 우수한 연구결과물을 창출한 신진 우수 연구자를 국내 세션2의 강연자로 초청했다. 동의대학교 원지윤 교수가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를 키워드로, 경희대학교 홍예진 교수가 침습적 레이저 침과 비특이적 요통을 키워드로, 우석대학교 오승윤 교수가 종양과 초음파라는 키워드로 각각 강연한다.
한편 ‘제2회 침의 날 국제학술대회(ISAK 2024)’는 오는 11월8일까지 학술대회 홈페이지(https://www.kamms.org/abstract/2024_fall/main.html)에서 사전등록이 가능하다.
많이 본 뉴스
- 1 “거의 모든 증례서 한약 활용…정형외과의로서 새로운 경험 지속”
- 2 한의학에서의 ChatGPT 활용법은?
- 3 한의약 공공연구 인프라 및 약침 조제권 보장 촉구
- 4 “전통과 현대의 조화, 통합의학의 미래를 제시”
- 5 “한의사 추가교육 통해 의사 부족 조기 해결”
- 6 “한의사 활용 ‘지역 공공 필수 한정의사 면허’ 해법 될 수 있어”
- 7 한의사 75% “급여 줄어도 수련 후 필수의료에 종사할 의향 있다”
- 8 고종황제 주치의 재연 통해 ‘대통령 한의사 주치의 위촉’ 촉구
- 9 “치매 예방과 관리, 한의학이 큰 강점 갖고 있어”
- 10 PDRN을 넘어: PDRN-PL의 한의학적 가치와 치유의 새로운 패러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