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은 과학적 의술로 개인의 건강 관리에 ‘최적화’
더 많은 스포츠인들에게 한의약의 우수성 홍보 ‘다짐’
조계현 KBO 전력강화위원장, 한의학 홍보대사로 위촉
조계현 KBO 전력강화위원장
[한의신문] 대한한의사협회(이하 한의협)가 동의보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15주년을 맞아 한의학에 대한 대국민 이미지 제고를 위해 조계현 KBO 전력강화위원장을 홍보대사로 위촉됐다. 본란에서는 조계현 위원장을 만나 한의학 홍보대사로 위촉된 소감 및 한의진료를 접한 경험 등에 대해 들어봤다.
조계현 위원장은 지난 1989년 해태타이거즈에 투수로 입단한 이후 선수로서 우승 6회, 은퇴 후 지도자로서 우승 3회를 차지한 바 있으며, 전력강화위원장으로서 2023항저우아시안게임 야구 대표팀이 금메달을 따는데 큰 공헌을 했다.<편집자주>
Q. 자신을 소개한다면?
야구인 조계현으로 1989년 프로야구 해태타이거즈 팀에 투수로 입단해 이후 삼성라이온즈, 두산베어스를 거치면서 총 13년간 투수로 선수 생활을 했다. 은퇴 후에는 프로야구 지도자 및 단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KBO 전력강화위원장 및 사단법인 대한민국국가대표선수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이와 함께 협성대학교 특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Q. 한의학 홍보대사로 활동하게 된다
우선 김석희 한의협 총무/홍보이사의 추천으로 한의학 홍보대사로 위촉되게 됐는데, 매우 영광스럽고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홍보대사 역할을 통해 최선을 다해 한의협에 기여하고, 한의학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홍보대사로서 한의약의 어떤 점을 알릴 예정인지?
운동선수는 항상 부상 위험에 노출돼 있으며, 나 또한 선수 시절 크고 작은 부상이 있었다. 그때마다 한의치료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으며, 덕분에 13년간 건강하게 프로선수 생활을 지속할 수 있었다.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한의약의 치료 효과 및 부상 후 재활에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등을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의약의 우수성을 더 많은 곳에 알리려고 한다.
Q. 한의진료를 접한 경험은?
한의진료는 운동을 시작했던 초등학교 때부터 프로선수를 은퇴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받아왔으며, 특히 고교 시절 팔꿈치 부상으로 인해 대학 진학 후 한동안 마운드에 서지 못했었던 시절이 있었다.
당시 타자로 전향을 고민할 정도로 팔꿈치 부상이 악화돼 많이 힘들었던 시기였는데 포기하지 않도록 격려해 주시고, 많은 도움을 주신 한의사 선생님께 한의치료를 받으면서 재활에 전념할 수 있었다. 그로 인해 다시 마운드에 설 수 있었던 경험이 있다. 한의약은 나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인 것 같다고 생각한다.
Q. 야구를 포함한 스포츠에서 한의약이 가지는 장점은?
한의약은 스포츠 활동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침 치료를 통해 근육과 관절의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고, 부상 치료를 촉진하며, 경기 중 발생할 수 있는 급성 통증과 긴장을 완화시켜 선수들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또한 한약은 체력과 면역력을 강화해 운동선수들이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도와주며, 체력 보강 및 피로 해소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한약은 도핑테스트에서도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어, 선수들이 안심하고 자신의 건강을 돌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Q. 한의약이 가지는 매력은?
한의약은 과학적인 의술이며, 개인의 건강 관리에 최적화돼 있어 출산‧성장‧노년기까지 다양한 단계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또한 한의약의 최대 매력 중 하나는 자연과의 조화라고 생각한다. 자연에서 유래한 약재와 치료법을 활용해 몸의 균형을 맞추고 자연 치유력을 증진시킬 뿐 아니라 개인의 체질과 상태에 맞는 치료법을 통해 건강 관리에 매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Q.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
초등학교 때부터 현재까지 평생을 야구인으로 살아왔고, 앞으로도 한국야구의 발전을 위해 활동할 것이다. 그리고 사단법인 대한민국국가대표선수회 부회장으로서 더 많은 스포츠인들에게 한의약의 우수성을 알리고 홍보하면서, 함께 성장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한의신문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한의약은 우리 전통과 지혜가 담긴 소중한 유산으로 이를 통해 많은 분들이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 나 역시 한의학 홍보대사로서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언제나 건강하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란다.
많이 본 뉴스
- 1 경희한의대 임상술기센터, 학생 임상역량 고도화 주력
- 2 지역 방문진료 강화…보건진료소에 한의과 등 공보의 배치 추진
- 3 무엇을 근거로 괜찮다고 설명할 것인가?
- 4 내과 진료 톺아보기⑭
- 5 안양시, 연예인들과 함께 K-medi ‘홍보 한마당’
- 6 실손보험 청구 앱 ‘실손24’, 시행 4일 만에 22만 명 가입
- 7 부산 한의 치매예방 관리사업 효과, 국제학술지에 게재 ‘눈길’
- 8 예비 한의사를 위한 임상 실습과 노하우 공유
- 9 “지역사회 건강을 위해 행정과 진료의 경계를 넘다”
- 10 한의사의 의료기기 활용 행위, 건강보험 적용 계획은?